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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3월 05일 Fri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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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끝토크] 쌍용차 노조 비판은 이제 거둬라

노조 비판하는 무책임 발언 자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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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평택공장 근로자들이 자동차를 조립하고 있다. 사진=쌍용차.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이 현실의 벽을 크게 만든 회사 노조는 반성해야 합니다."

 

최근 구독자 약 35만명을 보유한 한 자동차 유튜브 채널이 영상을 통해 쌍용차 위기에 대해 노조도 일부 책임이 있다는 취지로 말했지요. 이 유튜브 채널은 현재 현대자동차와도 명예훼손 소송을 진행 중인데요. 이 영상의 댓글은 더 가관입니다. "나쁜 노조, 기업 죽이고, 나라 망치는 묻어 버려야 한다", "쌍용차 노조의 착각, 회사나 자신들이 현기급인줄 안다", "망할려하니깐 살려달라는 노조 역겹네" 등 노조를 원색적으로 비난한 댓글이 대부분이었지요.

 

수십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의 무책임한 발언에 화가 나는 건 저뿐일까요? 쌍용자동차를 대표하는 회사 노조는 그동안 허리띠를 졸라매 왔는데, 복지 축소와 임금 반납 등 무려 1000억원을 스스로 삭감했지요. 그런데도 "반성해야 한다"는 말을 노조가 들어야 할까요?

 

저 유튜버의 말이 더욱 화가 나는 건, 쌍용차 노사는 합심해 어떻게든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치는데, 갈등을 조장한다는 겁니다. '노동계는 고집스럽고 무책임한 단체'라는 인식도 심어주고 있지요. 최근 쌍용차와 관련된 기사에는 밑도 끝도 없이 "노동계가 쌍용차 인수해라", "노조가 책임져야 한다" 등 노조를 비판하는 댓글들이 넘쳐나는데, 저런 유튜버들의 무책임한 발언 때문일 테지요.

 

KDB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도 이런 책임에서는 결코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도 "노조가 파업하면 자금 지원 없다"는 뜬금포를 날렸지요. 쌍용차 노조는 우리나라 완성차 중 유일하게 10년 넘게 무분규를 이어오고 있는데 말이지요. 일당으로 급여를 받는 근로자가 없었다면 현재의 쌍용차도, 글로벌 빅5로 불리는 현대차도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번 주 뒤끝토크 였습니다.

천원기 기자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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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nki@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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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기래기입니다. 2021.02.27 09:34

이상 헛소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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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차주주 2021.02.25 09:33

모든것을 줄이는데 인원감축은 빼고지 실작업5일도 안되는 2월 월급도 50프로 유예지 안받는것도 아니고ㅋ그런데도 노조문제가 없다고? 그냥 이번기회에 회사랑 한번 같이 역사속으로 가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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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이가없네 2021.02.24 20:24

이때까지 노조가 한짓거리를 보고 판단하는거지. 망할때 다되거니까 지네들 살려고 임금삭감한걸 가지고 뭐 대돤합뉘다 우쭈쭈라도 해줘야 함? ㅋㅋㅋ 솔찍히 쌍용 이지경된게 귀족노조 과실 절반 이상은 차지한다고 보는데? 국내차 점유율은 한자릿수대인데 임금은 현기급으로 다 쳐받으니까 회사가 살아 날 수가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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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 2021.02.24 16:35

비용절감 뿐만 아니라 할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줄이겠다고도 했지.......그리고 쌍차 노조가 언제 임금 올려 달라고 파업했나? 정말 이번 사태의 잘 못이 쌍차 노조 때문이라고 생각하다니....쯧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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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차주주 2021.02.24 12:18

일개 유튜버 애기듣고 판단하는 바보로 보이나? 그동안 노조가 보여준 행실로 국민이 판단한거지 지금도 회사 존립자체가 흔들리는중인데 완전고용을 외치면서 상생 말하는게 상식적이라고 보이나? 지금 회사상황으로 보면 구조조정은 필수에 임금삭감도 감내해야지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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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차주주 2021.02.24 12:14

완성차 5기업 전체 매출대비 인건비 차지가 쌍차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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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는 사람2 2021.02.24 09:18

쌍용차 인력대비 생산성이 경쟁사와 무엇이 다른지 설명해 봐요. 지나가는 사람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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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단생 2021.02.24 08:06

회사를 경영해본 사람들이라면 충분히 이해 할수 있는 일인데 아무것도 모르면서 노조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안타까울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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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 2021.02.24 02:10

맞아요 노력하고 희생하는면이 감춰진 유튜버는 가짜뉴스 생산하는 그런면이 보이죠 사회에서 편협한 문제 잘 지적하셨네요 기사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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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는 사람 2021.02.23 20:48

쌍용차 노조 구조조정 문제(ex:인력대비 생산성)라던가 평균 임금 문제는 쏙뺴고 기사 쓰는 기사님도 비난하는 그 유튜버와 다를 바 없습니다. 양심이 있으면 기사 내리던지 수정하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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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레이스 2021.02.23 15:58

기사에 공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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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왔다"... 515만 골프인 대상, 대대적 할인 공세 나선 유통가

[아시아타임즈=신지훈 기자] 완연한 봄, 3월을 앞두고 유통가가 대규모 골프용품 할인행사를 열고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눈에 띄게 늘어난 골프 수요를 붙잡겠다는 방침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실내 스포츠 이용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늘어남에 따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골프 인구가 증가하며 지난해 골프 인구 수는 전년 대비 약 46만명 늘어난 515만명으로 추정된다. 연간 골프장 이용 객수도 약 4000만명 수준으로 생활 속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 골프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지난해 9~10월 골프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보다 25%, 그 중에서도 골프 용품 매출은 22% 신장하는 등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에도 골프용품 매출이 지난해에 전년 대비 5% 이상 증가했고, 올해 1월부터 2월 21일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 신장율이 23.6%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해외 여행길이 막히며 골프 등 레저 활동을 국내에서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늘었다"며 "골퍼들도 클럽 등 장비 교체에 주로 여윳돈을 투자하고 있어 관련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이에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오는 28일까지 ‘No.1 골프 페어’ 행사를 열고 골프웨어는 최대 80%, 골프용품은 최대 10% 할인 판매한다. 잠실점은 롯데백화점 점포들 중 골프 상품군 매출 외형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다, 국내외 총 27개의 골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롯데백화점 골프 매출 1위 점포다. 잠실점은 올해 총 50억원 물량의 행사를 전개해 골프 수요를 붙잡겠다는 계획이다. 김재범 롯데백화점 잠실점장은 “예전보다 다양해진 골프 구매 수요를 충족시키고, 본격 라운딩 시즌인 3월을 앞두고 골프웨어·용품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 물량 확보에 힘썼다”고 말했다. 이마트와 SSG닷컴도 오는 3월 10일까지 봄맞이 골프 대전을 열고 연중 최대 프로모션을 펼친다. 이마트는 지난 1월부터 SSG닷컴과 동시 골프용품 행사를 시범 운영했고, 이번 봄맞이 행사를 통해 본격적으로 공동 행사에 나선다. 특히, 양사는 이번 행사를 위해 전년 대비 물량을 20% 가량 늘렸다.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38개의 골프샵에서 골프 클럽과 용품 등을 할인해 선보이고, SSG닷컴에서도 다양한 할인행사가 진행된다. 인기 골프용품 브랜드의 2021년 신상품도 소개한다. 김수인 이마트 골프용품 바이어는 “이번 봄맞이 골프대전은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과 더불어 SSG닷컴 동시 행사를 진행해 더욱 많은 고객들이 구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라며 "앞으로도 트렌디한 신상품과 다양한 가격 혜택으로 부담 없이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현대제철’, 新 먹거리 후판은 ‘극저온 철강재’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개발한 극저온 철강재가 액화천연가스(LNG) 저장 소재로서 본격 상용화 기대감을 높이며 신규 먹거리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무려 영하 200도에 가까운 극저온에서 쉽게 깨지지 않는 특성을 내세워 LNG 저장·이송의 LNG탱크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최근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수주가 늘고 있는 LNG 운반선을 비롯해 환경규제가 강화되며 주목 받는 LNG 추진선 소재 등으로 활용성이 크다는 점에서, 철강사들에 호재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수입에 의존하던 극저온 연료탱크용 9% 니켈강 개발·검증을 마치고 국내 조선사에 공급을 시작했다. 2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지난해 말 개발 완료한 9% 니켈후판을 LNG 추진선에 투입한다. 최근 현대중공업이 건조 중인 LNG추진 컨테이너선의 연료탱크 소재로 공급계약을 맺었다. 9% 니켈후판은 영하196℃에도 충격에 대한 내성·용접성능이 우수한 초고성능 강재다. 현대제철은 지난해12월 국내외 주요 9대 선급인증을 모두 획득하고 같은 시기 현대중공업 고객사 평가까지 완료, 수주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LNG추진선 연료탱크 추가 수주는 물론 LNG플랜트·LNG터미널에 쓰이는 육상용 저장탱크 수주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 수준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NG에너지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며 “납품하게 된 9% 니켈 후판뿐 아니라 극저온 철근 등 초고성능 강재들을 앞세워 LNG 관련 시장을 계속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해 말 자사 원료선으로 도입된 세계 첫 LNG추진 대형 벌크선에 9% 니켈강을 공급, LNG추진선 진출 포문을 열었다. 이 선박은 현대삼호중공업이 설계·건조, 지난달 정상운항을 마쳤다. 순수 국내기술로 선가의 87%에 머물던 국산화 수준을 97%까지 높였다. 포스코는 LNG탱크 소재로 또 하나의 신소재인 고망간강도 개발·생산 중이다. 2018년 국제해사기구(IMO)로부터 선박용 극저온 LNG탱크 소재로 공식 인정받았다. 9% 니켈강의 원소재인 니켈보다 가격이 낮고 매장량이 풍부해 수급안정성이 높다. 9% 니켈강과 품질차도 거의 없다. LNG탱크는 천연가스를 영하162℃에서 냉각·액화시켜 보관한다. 때문에 IMO는 극저온을 견딜 수 있는 니켈합금강·스테인리스강·9% 니켈강·알루미늄합금·고망간강 등 일부강종만 허용 중이다. 포스코는 2017년 말 세계 첫 LNG추진 벌크선에 연료탱크용 고망간강을 공급한 바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LNG를 100%친환경인 수소시대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연료로 보는 시각도 존재하나, 그때까지 최소 향후30년을 대표할 친환경선박이 LNG추진선이 될 것임엔 이견이 없다”며 “LNG 수요증가추세에 맞춰 LNG추진선 연료탱크 소재시장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증권업계는 지난해 129척이던 국내 조선사의 LNG추진선 수주가 2023년엔 1500척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2029년까지 발주될 LNG추진선이 3000척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2030년이면 국내에서 건조하는 선박의 60%가 LNG추진선일 거란 전망도 내놓았다.

오디오 SNS '클럽하우스', 국내 이용자 20만명 모았다

[아시아타임즈=류빈 기자] 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 국내 이용자가 약 20만명에 달하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23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에 따르면 이달 16일 기준으로 클럽하우스 국내 다운로드 건수가 19만5000건이었다. 글로벌로는 클럽하우스 다운로드 건수가 810만건에 달했다. 클럽하우스는 미국 스타트업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지난해 4월 출시한 음성 SNS다. 현재 iOS에서만 베타 서비스 중이다. 클럽하우스는 지난달 31일 국내 iOS 앱 전체 다운로드 랭킹 921위였다. 그러나 열흘 만인 이달 9일 전체 1위로 빠르게 올라갔다. 소셜 네트워킹 앱 랭킹에서는 보름 동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클럽하우스 글로벌 다운로드 건수도 이달 1일 350만건에서 15일 만에 810만건으로 급증했다. 앱애니는 "팬데믹이 지속하면서 소비자들이 SNS 앱을 주요 소통 창구로 사용하고 있다"며 "SNS 앱 시장 확장이 클럽하우스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