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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4일 Thur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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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대선을 말하다] "언론개혁 가능할까요"

[아시아타임즈=이수영 기자] "제가 받았던 구체적인 외압이 한 대여섯번 정도 된다. 그 중 대통령으로부터 받은게 두 번 정도다"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

'장미대선'에 나서는 대선후보들이 '언론개혁'을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 언론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차기 정권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그 어느때보다 커지고 있다.

청년들도 대선후보들이 내놓은 '언론개혁' 공약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국민의 알권리와 권력에 대한 견제를 위해서는 언론이 눈치를 보지 않고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언론자유' 보장에 한목소리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집권 당시 발생했던 언론개입 사례에 대한 진상조사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사실에 의거한 보도를 하다 부당하게 해직 당하거나 징계를 받은 언론인을 위한 대책안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문 후보는 '적폐청산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언론 관련 특별법을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앞서 문 후보는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MBC가 아주 심하게 무너졌다고 생각한다'며 언론개혁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기도 했다.

안 후보는 국무총리 산하에 '언론장악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고, 심 후보는 대통령 직속으로 시민사회와 언론계, 학계와 관계부처 인사 등으로 구성된 '미디어 국민 주권 실현위원회'를 설치하겠다는 공약을 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까지 포함한 네 후보는 공영방송의 현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여야 이사 추천 비율의 균형을 맞춰야한다데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

다만 미디어 관련 공약에선 문 후보와 안 후보가 각기 다른 시각을 보이고 있다.

문 후보는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가 임의적으로 게시글을 지우는 등의 행위 금지하고, 인터넷 신문의 활동영역 보장, 명예훼손 남용 방지 등 '언론의 자유와 표현 보장'에 촛점을 맞췄다.

반면 안 후보는 방송컨텐츠의 판로를 지원하고 방송 시장의 불공정 관행 개선, 미디어 균형 발전, 홈쇼핑 방송사의 갑질 개선 등 '산업적인 면'을 강조한 공약을 제시했다.

◇ "언론개혁, 반드시 지켜져야 할 공약"

청년들은 대체로 '언론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보였다.

취준생 이지현(27·여)씨는 "한 포털사이트의 기사에 댓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 갑자기 사라진 적이 있다"며 "내 글이 지워진 것을 보고 정부가 개인 하나하나 지켜보며 관리하는 것 같아 무서움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 씨는 "한 포털사이트는 실시간 검색어 순위도 관리하는 것 같다"며 "차기 정권은 국민의 알 권리와 발언의 자유를 보장하고 존중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대학원생 이경수(30·남)씨는 정부의 언론개입 문제에 대해 개인과 집단이 개선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씨는 "외적인 요소에서 대책을 세운다기 보다는 언론사 내부 운영방식 혹은 회사구조 등 사내에서 개인이 가지게 되는 영향력을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그런점에서 봤을 때 후보들의 언론 정책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언론사 기자인 A씨는 사실을 보도하다가 억울하게 해고되거나 징계를 받은 언론인들을 위한 공약이 가장 절실하다고 말했다.

A씨는 "정부가 언론에 압력을 행사하는 것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라며 "언론인으로서 국민들을 속이고 있다는 죄책감이 들어 일에 대한 회의감이 들 때가 있다"고 말했다.

진실만을 알리고 싶어도 고용된 입장에서는 윗 사람의 지시를 따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는 "언론 개혁을 위해서는 정치권력과 언론 사이에 확실한 선이 있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후보들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공약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주장했다.


이수영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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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삼성 보유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 1조원에 인수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한화가 삼성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삼성물산 20.05%·삼성SDI 4.05%)를 1조원에 사들인다. 한화종합화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 지분 인수를 결의했다. 이로써 한화종합화학의 IPO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는 2015년 삼성으로부터 방산·화학 계열 4개사를 약 2조원에 인수하는 ‘빅딜’을 성사시켰다. 당시 삼성종합화학(현재 한화종합화학) 에 남아있던 삼성 측 지분을 이번에 한화가 모두 인수하면서 두 그룹의 빅딜은 6년 만에 마무리됐다. 최근 수소 관련 사업 등 친환경 기업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한화종합화학은 빅딜 완성을 계기로 신사업 투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한화는 석유화학 사업 노하우를 살려 빅딜 이후 6년 동안 규모와 내실 면에서 모두 성과를 냈다. 최근에는 수소 중심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 3월 수소 혼소 기술을 갖고 있는 미국 기업 PSM과 네덜란드 기업 ATH를 인수했다. 수소 혼소는 기존 가스터빈을 개조해 천연가스에 수소를 섞어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화석연료 기반 자산을 활용하면서 수소 비중을 늘려가는, 수소 시대의 징검다리 기술로 평가된다. 기존 석유화학 사업의 친환경화(eco-friendly)도 본격화한다. 한화토탈 대산 공장의 부생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모빌리티 사업,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 등이 대표적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 플라스틱 재활용을 넘어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분해해 자원을 순환 사용하는 기술(Chem-cycling)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한화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로 한화·삼성 빅딜 시즌1이 마무리됐다”면서 “시즌2는 미래 전략 사업을 본격 추진해 석유화학 회사에서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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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