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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7월 24일 Satur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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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호 기획] 절벽에 선 청년고용…'SOS생명의 전화'의 한마디

청년 사망률 1위 '자살'…한국 사회 문제
'생명의전화' 10년간 8000건 상담
따뜻한 위로의 말로 청년 생명 구해내

[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희망이 없어요. 뭐 하나 잘하는 것 없고, 주변에 피해만 주는 삶인 것 같아요." 어느 한강다리 위에서 'SOS 생명의전화'를 든 20대 후반 A씨의 한숨 섞인 푸념이다.


'고용 절벽'이란 표현처럼 취업전선이 절망적인 상황에 이르고, 경제적 어려움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고민으로 청년들의 어깨가 축 처지고 있다. 특히 20, 30대 사망률 1위가 '자살'이라는 점은 한국 사회가 그만큼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다는 일종의 경고음일 수 있다.

절벽에 선 청년들을 위로해 줄 사회적 노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의 예산지원 등으로 운영되는 'SOS 생명의전화'는 지난 10년간 한강다리 위에 선 청년들에 따뜻한 위로의 말을 건네며 많은 청년들의 발길을 되돌렸다.  

 

▲충동적인 자살시도의 가능성이 있는 한강교량 20곳에 'SOS 생명의전화'가 설치돼 있다./사진=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올해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충동적인 자살시도를 막기 위해 한강교량 20곳에 SOS 생명의 전화를 설치한지 10년째를 맞는다.

SOS 생명의전화는 충동적인 자살시도의 가능성이 있는 마포‧한남‧한강‧원효대교 등 한강교량 20곳에 75대가 24시간 운영되고 있다. SOS생명의전화를 통해 긴급상담이 이뤄지고 위기상황이 인지될 경우 119에 실시간으로 구조를 요청해 자살위기자의 생명을 구한다.

그간(2011년 7월~2020년 5월) SOS 생명의전화를 통해 이뤄진 위로상담은 총 8052건에 달한다. 이 중 20, 30대가 건 상담 전화는 3112건(38.6%)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 30대 청년들의 높은 자살률은 한국 사회의 큰 문제기도 하다. 보건복지부 '2019년 자살예방백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20대와 30대의 사망원인 1위는 '고의적 자해(자살)'이다. 더욱 20대, 30대의 경우 전체 사망원인에서 자살이 차지하는 비율은 44.8%, 36.9%로 전년보다 1%포인트, 1.1%포인트씩 상승했다.

동기별 자살현황 분석(경찰청)에서는 21~30세에서는 정신적・정신과적 문제(40.1%)와 경제생활 문제(22%)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31~40세(37.5%)에서는 경제생활문제(37.5%), 정신적・정신과적 문제(30.4%)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SOS 생명의전화에서도 가장 큰 고민유형으로는 '대인관계', '진로·학업'과 '인생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20, 30대 청년의 상담 비중이 크게 높아지면서 높은 청년 실업률, 경제적 어려움과 불확실한 미래가 청년들의 어깨를 짓누르면서 절벽 끝으로 내몰고 있다는 분석이다.

▲SOS 생명의전화 상담사들이 '상담사례연구모임'을 갖고 있다./사진=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생명보험재단 관계자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들이 어려운 사정을 털어놓고, 상담자들은 내담자가 삶의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인생에 있어 여러 조언을 해주면서 답답함이나 우울감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며 "극단적 선택을 마음먹고 한강 다리 위를 찾은 내담자들이 샘영의전화를 통해 격려와 응원을 받고 귀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생명보험재단은 일반인과 비교해 자살 위험이 20배 높은 자살시도자와 8.3배 높은 자살유가족을 위해 자살위험군 지원사업도 펼치고 있다. 자살시도자에게 전화 및 방문 상담을 진행해 자살 재시도를 예방하는 한편 자살유가족에게 심리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정서적으로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정종진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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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도 수수료 낮춰라"…우울한 카드업계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카드가맹점 수수료 재산정 과정에서 사회적 기업에도 수수료를 낮춰주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되자 카드업계가 근심에 빠졌다. 이미 수수료율이 0%대에 진입한 상황인데 추가 인하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2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최근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0인은 사회적 기업에게 별도의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해당 개정안은 사회적 기업 가운데 일정 규모 이하 업체에게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자는 것이 골자다. 이 의원 등은 공익 사업을 추진하는 사회적 기업의 경영 악화를 막기 위해 우대 수수료율 적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해당 법안은 지난 2018년에도 발의됐지만 사회적 기업에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면 다른 가맹점과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 속에 법안 개정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카드업계는 정치권이 해당 내용의 법률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가맹점 수수료 시기가 겹쳤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실제 지난해부터 정치권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카드 수수료 인하를 담은 법안을 지속적으로 내놨다. 지난해 6월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등 11인은 연매출과 무관하게 전통시장 내 모든 가맹점에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영세·중소가맹점 소액결제에 수수료를 면제하는 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뒤이어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 이용호 무소속 의원,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도 카드 수수료와 관련한 법안을 발의했다. 대부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과 영세 소상공인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내놓은 법안이다. 카드업계는 이미 수수료율은 원가 수준이라 인하 여력이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정부와 국회는 지난 2007~2018년 사이 가맹점 수수료율을 13차례 인하했다. 지난 2018년 개정 당시 우대가맹점 적용 범위를 30억원 이하로 상향하면서 우대 가맹점 비율은 96%까지 확대됐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에 별도의 수수료 혜택을 주면 형평성 논란이 뒤따라 올 수밖에 없어 여전법에서 규정된 수수료를 적용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무리한 수수료율 인하는 결국 카드사와 가맹점 모두 불이익으로 돌아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