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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4일 Thur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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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단녀·전업주부 모여라"… '서울시 여성 일자리 박람회' 체험기
▲ 성장계획연구소 이은주 대표가 직접 자신의 경험을 바탕을 들어 여성 구직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여성 일자리 박람회 캡처

 

[아시아타임즈=박고은 기자] 코로나19 시대가 지속되면서 취업시장의 판도가 조금씩 바뀌고 있다. 몇몇 기업들의 채용일정은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지만 언택트를 통해 활로를 찾는 기업이 점차 늘고 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구직자들 역시 변화하는 환경에 발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시험장을 가지 않고도 집에서 온라인 필기시험을 치르고, 면접을 진행하는 등 언택트 활동이 증가했다.

기자는 11일 언택트로 진행되는 '2020 서울시 여성 일자리 박람회'와 온택트로 진행되는 '2020 대한민국 일자리 엑스포'의 차이점, 그리고 여성 일자리 박람회와 일반 박람회에 대한 비교를 해보기로 했다.

먼저 여성 구직자를 채용하는 기업 400여개사가 있는 '서울시 여성 일자리 박람회'는 타 박람회와 달리 경력 단절 여성, 전업주부 등 주눅든 여성 구직자에게 힘을 실어 주는 '토크콘서트'가 눈에 띄었다.

성장계획연구소 이은주 대표가 직접 자신의 경험을 바탕을 들어 여성 구직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스스로 일을 만들고 수익을 창출하는 지식노마드 성공전략을 알려줘 도움이 돼 보였다.

이 대표는 여성 구직자들을 향해 "많은 여성들이 경력단절 시간을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 시간에 결혼, 출산, 육아 등 일인 다역을 해내면서 많은 성과를 이룬 시기"라며 "경력단절 시기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말고 내 경험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시기라고 생각하면 좋겠다"고 하며 희망을 줬다.

화인서비스아카데미 이슬 부원장은 여성인재로서 담대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 부원장은 "여성 구직자는 섬세함이 가장 핵심역량"이라며 "여성의 섬세함을 바탕으로 하는 소통, 리더십을 보여주면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제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직무 경험 쌓는 프로그램 과정.

 

또 차별화 된 점이라면 '2030' '4050' 채용관이 따로 분류돼 연령층에 맞게 지원하기에 편리해보였다. 중장년층이 긴가민가한 상태에서 이력서를 넣기에 부담이 없어보였다.


단지 구인구직에만 촛점을 맞춘게 아니라 구직자 눈높이에 맞춘 참여형 프로그램들도 속속 보였다. 취업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이력서·자기소개서 컨설팅부터 MBTI 성격 유형 검사, 직무 접합성 확인하는 AI 자기소개서 분석기, 직무 체험, 현직자 꿀팁까지 다양했다.

이 가운데 직무 체험은 특히 유용한 프로그램이었다. 현직자가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누구나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인데,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직무를 깊이 이해할 수 있어 보였다.

 

▲ 여러 기업의 직무경험 체험 모습

 

해당 박람회도 타 박람회와 마찬가지로 회사별로 방문 면접이나 화상 면접으로 이뤄진다. 방문 면접은 기업의 개별 절차에 따라 면접이 진행되며, 화상 면접은 구직자가 직접 스케줄을 지정해 약 15분 정도 면접이 진행된다.

전날 방문했던 온택트 박람회인 '대한민국 일자리 엑스포'와 다른 점은 하나하나 기업 부스를 찾아가지 않아도 기업과 취업 정보를 한눈에 찾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집콕'하며 체력과 비용, 시간을 절약하는 셈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언택트 박람회가 손에 익숙하지 않아 다소 조심스러웠고, 중장년층은 아무래도 조작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고은 정치사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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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삼성 보유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 1조원에 인수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한화가 삼성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삼성물산 20.05%·삼성SDI 4.05%)를 1조원에 사들인다. 한화종합화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 지분 인수를 결의했다. 이로써 한화종합화학의 IPO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는 2015년 삼성으로부터 방산·화학 계열 4개사를 약 2조원에 인수하는 ‘빅딜’을 성사시켰다. 당시 삼성종합화학(현재 한화종합화학) 에 남아있던 삼성 측 지분을 이번에 한화가 모두 인수하면서 두 그룹의 빅딜은 6년 만에 마무리됐다. 최근 수소 관련 사업 등 친환경 기업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한화종합화학은 빅딜 완성을 계기로 신사업 투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한화는 석유화학 사업 노하우를 살려 빅딜 이후 6년 동안 규모와 내실 면에서 모두 성과를 냈다. 최근에는 수소 중심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 3월 수소 혼소 기술을 갖고 있는 미국 기업 PSM과 네덜란드 기업 ATH를 인수했다. 수소 혼소는 기존 가스터빈을 개조해 천연가스에 수소를 섞어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화석연료 기반 자산을 활용하면서 수소 비중을 늘려가는, 수소 시대의 징검다리 기술로 평가된다. 기존 석유화학 사업의 친환경화(eco-friendly)도 본격화한다. 한화토탈 대산 공장의 부생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모빌리티 사업,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 등이 대표적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 플라스틱 재활용을 넘어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분해해 자원을 순환 사용하는 기술(Chem-cycling)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한화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로 한화·삼성 빅딜 시즌1이 마무리됐다”면서 “시즌2는 미래 전략 사업을 본격 추진해 석유화학 회사에서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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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