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2030 스페셜 리포트 기업과 경제 오피니언 전국 네트워크 뉴스
2021년 05월 14일 Friday
위로가기 버튼
상단메뉴아이콘
상단검색 아이콘
[1兆 제약·바이오] '연봉킹' 유한양행, 직원 평균연봉 9000만원

유한양행 많은 장기근속자, 호실적 상여금 등 연봉 증가
녹십자, 2년간 평균연봉 1300만원 상승
채용왕은 삼바, 직원 수 전년比 11.6% 증가

image
유한양행 본사(사진=아시아타임즈 이재현 기자)

[아시아타임즈=이재현 기자] 매출 1조원대 제약·바이오기업들의 평균 연봉이 7000만원을 훌쩍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한민국 직장인 평균 연봉(2019년 국세청 기준)이 3744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여파에도 제약산업의 눈부신 성장은 연봉 상승에도 반영됐다. 

 

1일 <아시아타임즈>가 지난해 매출 1조원을 기록한 8대 제약·바이오기업들의 평균 연봉을 살펴본 결과, 가장 높은 곳은 유한양행이었다. 뒤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 셀트리온, 종근당, 녹십자, 한미약품, 대웅제약, 광동제약 순이었다.

 

유한양행의 지난해 평균 연봉은 전년도(8800만원)보다 2.3% 상승한 90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1조 제약·바이오기업들 중 가장 높은 평균 연봉이다. 뿐만 아니라 전년도보다 직원수도 39명 증가했다.

 

직원 증가에도 연봉이 오른 이유는 직원들의 긴 근속연수와 기본적으로 높은 급여 때문이다. 유한양행의 평균 근속연수는 12년 3개월로 1조 제약·바이오기업들의 평균 근속연수(7년 1개월)에 비해 매우 길다. 또한 지난 2019년 1조 제약·바이오기업들 중 유일하게 8000만원대의 평균 연봉을 기록하다보니 적은 상승에도 8개사 중 1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상여금이 잘 나오는 환경도 평균 연봉이 상승에 기여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지난해 렉라자 등 기술 수출로 지급된 성과급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평균 연봉 상승액이 가장 큰 곳은 삼바와 셀트리온, GC녹십자다. 3사 지난해 연봉은 전년도보다 800만원 상승해 각각 8300만원, 7700만원, 6800만원을 기록했다.

 

삼바 관계자는 "기본 임금상승분과 인센티브가 합쳐지면서 연봉이 올랐다"고 답했다. 

 

GC녹십자 1조 제약·바이오기업들 중 평균 연봉이 가장 낮았지만 2년 연속 대폭 상승하며 꼴찌를 벗어났다. 지난 2018년 녹십자의 평균 연봉은 5500만원이었지만 9% 상승하며 2019년에는 6000만원을 찍었다. 이어 지난해에는 6800만원으로 2년 사이에 1300만원이 올랐다. 

 

GC녹십자 관계자는 "2019년도부터 직원들의 연봉이 오르면서 평균 연봉도 같이 상승한 결과"라고 전했다.

 

반면 연봉이 감소한 제약사도 있다. 종근당의 지난해 평균 연봉은 6900만원으로 전년도보다 1.4%줄었다.

 

광동제약 평균 연봉도 전년도보다 3.1% 감소한  6300만원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광동제약 관계자는 "직원 구성 변동에 따른 증감이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image
2019∼2020년 1조 제약·바이오 평균 연봉 직원 수 증감율(표=아시아타임즈 이재현기자

◆코로나19에도 채용 늘린 1兆 제약·바이오 기업들

 

코로나19 여파로 채용 환경이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2곳을 제외한 1조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채용을 늘렸다. 그중 가장 큰 폭으로 직원 수가 늘어난 곳은 삼바다. 

 

삼바의 지난해 직원수는 2886명으로 전년도(2587명)보다 11.6% 상승했다. 직원을 늘어난 이유에 대해 삼바 관계자는 "가동률이 낮았던 3공장의 가동률 증가와 이번에 새롭게 건설한 4공장의 준비 인력을 미리 뽑은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023년 완공될 4공장은 바이오의약품 단일 생산 공장으로 세계 최대인 25만6000ℓ규모를 생산역량을 갖추게 된다. 이 공장이 완공되면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미리 인력을 확보해 놓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반면 지난해 직원수가 오히려 감소한 제약사도 있었다. 한미약품과 대웅제약은 각각 3.1%, 3.3% 감소했다.

관련기사

[1兆 제약·바이오] 여전히 굳건한 '유리천장'…여성 임원 12% 불과

[1兆 제약·바이오] 한미약품, 영업실적 부진에도 연구개발 투자 1위

[제약사 돋보기] 동국제약, 연매출 5천억 돌파…1兆 고지 달성할까

유한크로락스 등 유한양행 자회사, 정기 주총서 신임 대표 선임

유한양행, 에이프릴바이오 2대주주 등재

'유한양행'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유한양행, 조욱제 신임 대표이사 선임

'유한양행 센스밸런스'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삼바에피스-유한양행, '아달로체' 마케팅 파트너십 체결

고령화로 커지는 항암제 시장… 유한양행·보령제약 파이프라인 눈길

유한양행, 기술수출 호재 업고 지난해 영업익 570% 상승

유한양행-삼성서울병원-아임뉴런, 혁신신약 개발 연구협력 MOU

유한양행, 라이선스 수익 올리며 실적 순항…오픈이노베이션 결실 맺나

유한양행, 에이프릴바이오와 공동 신약개발 MOU체결

유한양행, 여성용 종합 보충제 '센스밸런스' 출시

유한양행, 폐암신약 '렉라자정' 국내 31호 신약 허가

유한양행, 레이저티닙 2차 마일스톤 수령…"R&D 선순환 구조 구축"

유한양행, 콘택골드 리뉴얼 출시

유한양행, '유일한 청소년 아카데미' 개최

유한양행 '폐암 신약' 글로벌 3상 개시…R&D 투자 결실 맺나

유한양행, 어린이 영양제 '유한 키즈 스틱' 출시

유한양행,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ICiC프로그램 참여

유한양행, 성균관대·아임뉴런과 뇌질환 R&BD 생태계 구축 협력

이재현 기자 산업2부
다른기사 보기
kiscezyr@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

[시승기] '뼛속'부터 다른 전기차, 현대차 '아이오닉5'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와∼. 고속에서도 밟는 대로 나가네." '테슬라 킬러'로 불리는 현대차의 순수 전기차 '아이오닉5'를 타고 가장 강렬한 인상을 심어 준 부분은 고속에서의 펀치력이다. 최근 내연기관 자동차가 소위 끝물에 이르면서 '주행실력'이 절정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지만, 아이오닉5에 비할바는 아니었다. 아이오닉5 시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는 기회이기도 했다. 아이오닉5가 뼛속부터 '찐' 전기차라는 사실은 주행을 시작하면서 확실히 다가온다. 기존 내연기관은 물론 뼈대는 같고 전기모터와 배터리 등 파워트레인만 바꾼 전기차와도 주행질감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전장 4635mm, 전폭 1890mm, 전고 1605mm에 3000mm에 달하는 휠베이스를 뽑아낸 아이오닉5는 크기는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SUV 투싼과 비슷하지만 휠베이스는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보다도 길다. 앞·뒤 바퀴를 양 끝까지 밀어 '황금비율'을 만들어 냈다. 얼핏 보면 달리기에 최적화된 '미드 쉽' 구조다. 실제 제로백도 5.2초에 불과하다. 배터리가 바닥에 깔려 무게 중심도 낮다. 덕분에 저속이나 막히는 도심 구간에서는 운전 피로가 낮고, 고속에서는 스포츠카 다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고속직진안전성은 아쉬웠지만 코너를 파고드는 실력이나 순간 가속력, 추월 가속력 등이 만족스러워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그러면서도 승차감을 놓치지 않았다. 주행 소음이 기존 자동차와 비교해 획기적으로 줄어든 것도 돋보였다. 스티어링 휠에서 다이얼 방식으로 변경 가능 한 주행모드도 변화에 따라 성격이 명확했다. 아이오닉5는 에코, 노멀, 스포츠 등 3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우리나라 최초이자 현대차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만 디자인도 나무랄 때가 없다. 해치백 스타일의 미래 지향적 디자인에 거리의 사람들이 아이오닉5를 힐끔 쳐다보는 게 느껴질 정도였다. 파라매트릭 픽셀 헤드램프는 아름다워보이기까지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이숙해지는데 시간이 다소 걸렸지만 역시 첨단 이미지를 부여한다.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도 어색하긴 했다. 지붕 전체가 통유리로 되어 있는 비전 루프는 기존 내연기관차에도 흔이 탑재되지만 아이오닉5는 전기차라서 그런지 미래 지향적 기술로 다가왔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실내 구성도 획기적으로 변화시켰다. 대형 세단에 버금가는 실내 공간을 확보했고,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가장 독특하다. 움직이는 센터콘솔로 최대 140mm까지 뒤로 밀어 1열과 2열 공간을 상황에 따라 연출할 수 있고, 넉넉한 수납공간도 마련됐다. 12인치 클러스터와 12인치 인포테인먼트는 하얀색 테두리로 포인트를 줬고,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시인성이 우수했다. 아이오닉5를 거대한 배터리로 사용할 수 있는 V2L 기능은 체험해보지 못했지만 캠핑에서 아주 실용적으로 쓰일 수 있는 기능이다. 반자율주행 기술도 최고 수준이다. 아이오닉5의 주행거리를 놓고 실망하는 이들도 있지만 막상 타본 아이오닉5는 그 부분에서도 크게 아쉽지는 않았다. 시승차는 롱레인지 2WD 모델로 공인된 1회 충전거리는 401km로, 경쟁 모델로 지목됐던 테슬라 모델 Y보다 짧아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수준급의 회생제동력을 발휘해 실제 전비는 훨씬 좋았다.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18분만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것도 아이오닉5의 경쟁력이다.

'주택 비전문가'로 채워진 국토부…기재부 등 외부 인사 투입

[아시아타임즈=김성은 기자] 국토교통부 장관과 그 산하 공기업 사장에 기획재정부, 국세청, 금융 분야 인사 등 국토부 외부 전문가들이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번 인사는 LH 투기사태 등 국토부 안팎의 잡음이 이어져 조직혁신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내부 인사보다는 외부 인사가 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권 임기 말 기재부와 연관된 부동산 세제 관련 대책에 기재부 및 금융전문가를 앉쳐 좀 더 빠른 속도의 대책 실행을 유도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26일 국회 등에 따르면 내달 4일 노형욱 국토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노 내정자는 기획재정부 출신의 '예산 전문가'로 통한다. 행정고시 30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예산처, 보건복지부 등을 거쳤다. 이후 복귀한 기재부에서 행정예산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 등 예산실 주요 보직을 맡은 바 있다. 경제 관료인 노 내정자가 국토부 장관 자리에 오르는 것에 대해선 업계에서도 쉽게 예상치 못했다. 현재 국토부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와 투기 근절이라는 큰 과제를 풀어야 하는 만큼 부동산 분야 전문가 등이 올 것으로 관측됐다. 노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주택 비전문가'라는 점에서 우려의 시선도 있다. 변창흠 전 국토부 장관이 설계한 2.4대책을 이어받아 실질적인 주택공급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 하지만 노 내정자는 국무조정실에서 4년 가량 업무를 수행한 만큼 국정 이해도와 조율 능력이 높다는 평가다. 지난 2016년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에 임명된 후 2018년 국무조정실장으로 지난해까지 근무했다. 노 내정자는 "국토부 소관 사항에 대해 국민 여러분이 걱정하시는 바를 잘 알고 있으며, 국민의 주거 안정과 부동산 투기 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산하 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에는 김현준 전 국세청장이 임명됐다. 김 신임 사장은 행정고시 35회에 합격해 대전지방국세청 조사1국장,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실, 국세청 징세법무국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8년에는 서울지방국세청장과 2019년 국세청장을 지내기도 했다. 2만여명 규모의 거대한 국세청 조직을 운영하면서 부동산 투기 근절, 국세 행정개혁 등 세정분야에서 실적을 쌓은 김 사장의 경험이 투기 사태로 수술대에 오른 LH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사장 역시 주택이 주분야는 아니다. 이에 국토부의 오른팔로 2.4대책의 중추적 기능을 수행할 LH를 이끄는 것에 대해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교차하는 분위기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에는 권형택 전 김포골드라인 운영주식회사 대표가 지난 23일 취임했다. 권 신임 사장은 기재부 등 관료 출신은 아니지만 우리은행, 홍콩상하이은행(HSBC) 상무, 씨나이자산관리(C9 AMC) 등을 거친 '금융 전문가'다. 인천광역시 투자유치고문, 미단시티도시개발 부사장, 서울도시철도공사 전략사업본부장도 역임했다. 권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HUG의 내실 강화와 더불어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조하며 윤리경영을 공언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정권 임기 말 정부에선 새로운 정책 시도보다 내부 기강을 잡고, 남은 정책들을 잘 마무리하는 데 중점을 둔 것 같다"고 인사에 대해 평했다.

중금리대출 35조원…포퓰리즘에 멍든 금융

[아시아타임즈=유승열 기자] 금융권에 대한 정치권의 생색내기 제도가 연이어 쏟아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서민들의 지원을 위해 중금리 대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고, 여당에서는 빚을 갚지 못하는 사람은 원리금을 감면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중이다. 금융권은 4.7재보궐선거 패배 원인이 정말로 금융권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정치권의 포퓰리즘 정책으로 금융권이 멍들고 있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금융권의 중금리대출 요건을 낮추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중금리대출 공급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민간 중금리대출 확대를 위해 중·저신용층에 공급되는 모든 중금리대출를 통계로 집계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신용점수 하위 50%(기존 신용등급 4등급 이하) 차주'에게 실행되고, 금리상한 요건을 충족하는 모든 비보증부 신용대출이라면 중금리대출 실적으로 인정받는다. 법정 최고금리 인하에 따라 중금리대출로 인정되는 금리상한도 낮췄다. 은행의 경우 10%에서 6.5%로, 상호금융은 12 8.5%로, 카드사는 14.5%에서에서 11.0%로 인하했다. 금융위는 올해 약 200만명에게 32조원, 내년에는 약 220만명에 35조원의 중금리대출이 공급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은행권의 공급 확대를 위해 중금리대출 공급액 일부를 가계부채 증가율 계산시 예외로 인정해주고, 실적을 경영실태 평가에도 반영하기로 한 만큼 실적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내다봤다. 은행 빚을 갚지 못하는 서민들에게 대출 원리금을 탕감하는 법도 추진되고 있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월 대표 발의한 '은행법 개정안'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금소법) 개정안'은 재난시 정부 방역조치로 소득이 급감한 이들에게 대출 원금 감면 등을 해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은행법 개정안은 '재난으로 인해 영업 제한 또는 영업장 폐쇄 명령을 받거나 경제 여건 악화로 소득이 현격히 감소한 사업자 또는 그 사업자의 임대인은 대통령령에 따라 은행에 대출원금 감면, 상환기간 연장, 이자 상환 유예 등을 신청할 수 있다'는 내용을 신설했다. 이를 위반한 은행에는 2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금소법 개정안은 금융위가 '금융상품판매업자'에게 '금융소비자' 보호방안을 마련하도록 명할 수 있다는 내용을 넣었다. 은행법과 비슷하지만 적용 대상이 은행 외 다른 금융기관으로 확대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영업 제한 등의 조치로 소상공인의 경제난이 가중됨에 따라 이자 상환 유예 등의 조치로 사회 안전망을 보완하자는 게 개정 취지다. 법안은 지난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에 상정돼 상임위 차원의 논의가 진행중이다. 금융권은 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중금리대출의 확대 및 원리금 상환유예, 탕감은 정치권의 포퓰리즘 정책이라는 것이다. 우선 금융권은 정부가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금융권이 자율적으로 중금리 대출을 확대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공급계획을 발표하고 실적을 공시하도록 하는 것은 금융회사들에게 줄세우기를 시키도록 해 반강제적으로 대출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금리대출이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연체리스크가 상대적으로 큰데, 여기에 외적 환경변화로 원리금을 탕감시키도록 법으로 규정하는 것은 은행의 건전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고, 다른 금융소비자로의 비용 전가 등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봤다. 원리금 감면도 시장 논리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법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금소법은 금융상품 판매·자문에 있어 금융회사에 비해 정보나 협상력이 불리한 소비자를 보호하는 취지로 제정된 것으로, 재난 등 외적 환경변화에 따른 지원조치를 규정하는 것은 법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은행연합회도 "은행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등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들이 대출을 해주지 않아 여당이 심판 받았다는 생각에 은행을 더욱 쥐어짜는 포퓰리즘 정책들"이라며 "금융지원에 대한 생색은 정부가 내고 그 책임과 피해는 고스란히 은행에게만 전가시키려 하는 인식은 바뀌질 않는 듯 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