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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16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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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송석준 의원 "잘못된 부동산정책으로 청년들 가장 큰 피해"

 

[아시아타임즈=송기원 기자] 이천을 위해 동분서주 바쁜 송석준 의원은 경기도에 단 두 명 있는 재선의원이다. 그만큼 이천시가 송 의원에게 보내는 신뢰는 엄청나다. 지역을 위해 발 벗고 뛰는 이미지는 허울이 아니다. 실제로 그가 지난 1년간 보여준 굵직한 의정 활동은 ‘상생과 조화’,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해 얼마나 열심히 활동해왔는지를 방증한다. 그에게 21대 의정 활동에 대해 들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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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오세훈 후보 지지 운동을 돕고 있는 송석준 의원.

 

Q. 보궐선거에서 대승했다. 소감은

 

국민들의 위대한 선택에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감사하다. 한편으론 막중한 책임감도 느낀다. 우리가 잘해서라기 보단 문재인 정부의 오만, 독선에 대한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이 이번 보궐선거 표심으로 나타났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민심을 다 반영하고 있는지 자성하고 국민들이 진정 원하는 나라를 위해 정책 방향을 돌아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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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 의원은 임기 초부터 강조한 이천시 사통팔달을 위해 지방도 신설, GTX-D노선 유치 등 여러 사업에 힘쓰고 있다.

 

Q. 최근(5일) 이천시 숙원사업인 금당~선읍 간 지방도2차로 신설과 관리~유정 간 4차로 확장사업이 경기도 제3차 도로건설계획에 포함됐다. 충분한 재정 확보 위해 경기도와 어떻게 협의 진행할 것인지

 

이천은 동맥이라 할 수 있는 간선도로망이 어느 도시보다 잘 마련된 내륙교통 중심지다. 하지만 내부, 정맥이라 할 수 있는 지방도, 시‧군도는 아직도 부족함이 많다. 그중 대표적으로 교행 어려운 곳이 설성면 금당-장호원 선읍 간 지방도 325호선과 마장면과 광주 도척면으로 연결되는 관리~유정 간 지방도 318호선이다.

 

그간 경기도와 예산정책 협의 등을 통해 지방도 확충을 건의하고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는데 결실이 맺어져 기쁜 마음이다. 다만 318호선 신설구간의 경우 현재 도로 폭이 4m로 차량 교행이 불가한 등 사업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앞으로도 충분한 재정 확보 및 조기 완공 가능하도록 경기도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최선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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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많은 사상자를 낸 이천 물류센터 화재 참사 당시 유가족들을 만나 위로를 건네는 송 의원.

 

Q. 당선 때부터 이천시 사통팔달 강조했다. GTX-D 유치 사업 등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지난 3월 3일 경기도 이천‧여주‧광주시 합동으로 GTX-D노선 유치에 협업을 약속, 방향을 논의한 바 있다. 같은 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선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 백승록 철도정책팀장에게 GTX-D사업 추진현황을 보고 받고, 노선에 이천시가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국회 차원에서도 이에 대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현재 중앙정부와 관련 지자체들 간 협의중에 있다. 국토위 다른 위원들과도 논의해 이천으로 D노선이 들어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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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석준 의원이 본지 기자들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송기원 기자)

Q. 얼마 전 송 의원이 대표 발의한 ‘건설기술 진흥법’ 개정안도 본회의 통과했다. 이천 물류센터화재 참사 이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이천 물류센터화재는 11년 전 발생한 냉동 물류창고 화재 참사와 판박이다. 모두 사소한 실수나 안전 불감증 등 현장 관리 소홀에 기반했다.

 

이와 같은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21대 국회 제1호 법안으로 ‘건설기술 진흥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 해당 개정안은 정부와 여러 차례 협의를 통해 건설공사 참여자에게 스마트 안전장비 및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과 운영 지원, 건설사고 예방 위한 지원이 목적에 맞게 효율적 사용되도록 정부에 관리‧감독 의무를 부과했다.

 

이는 처벌을 강화하는 사후 조치보다 현장에서 사전에 시스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한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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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산행 중인 송 의원.

 

Q. ‘부동산시장 정상화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현 부동산 정책의 가장 큰 문제점과 해결 가능한 대안을 피력 해달라

 

취임 초부터 부동산 가격을 확실히 잡겠다고 강조한 문 정부는 25차례 정책을 쏟아냈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실수요자에게도 세 부담을 급증시키며 주택시장의 현실을 잘못 진단하고 처방도 엉뚱하게 했다.

 

시장과 경제 주체들을 무시하며 주택수요자들을 투기꾼으로 몰아 공급을 위축시키고 시장에 정부가 개입, 간섭을 심화해 시장왜곡이 심각해진 것이다.

 

수요-공급 균형에 기반을 둔 예측 가능하고 지속가능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 국민 주거권이 실현 될 수 있도록 주거 복지 보장 정책을 펼치고 과도하고 불합리한 민간 공급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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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 물류센터 화재의 희생자 합동 영결식에서 조사 낭독을 하고 있는 송 의원.

Q. 정부의 2‧4주택공급대책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겠다는 부분에선 적극 환영하지만 민간을 배제하고 공공이 주도하겠다는 건 문제다. LH사태에서 보았듯, 자정 기능이 어려운 공공에 맡기는 대신, 민간의 자율 경쟁에 맡겨 불법과 부조리를 효율적으로 견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한편 정부의 2‧4대책은 공공성 강화를 이유로 헌법으로 보장하는 사유재산권을 침해할 가능성도 높다. 공공주도 재정비사업에 동의한 주민 2/3의 토지소유권을 국가가 갖는 대신 입주권한을 부여하고, 비동의한 주민 1/3은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소유권을 뺏기는 등 사실상 강제청산 방식으로 민간의 소유권을 수용한다는 식이다. 공급은 필요하지만 정부 독점보단 민간과 협업하며 자율적으로 공급, 개발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Q. LH 투기방지 3법인 ‘공직자 윤리법 개정안’도 발의했다. 추가 개정안은 어떤 내용을 보완하나

 

공공개발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공무원‧공공기관 직원‧공무수탁 민간업체 임직원도 재산을 등록해 투기를 사전 예방하게 하거나 주택지구 지정 업무 담당자의 지구 지정 전 토지거래 행위 신고, 내부정보 이용 투기행위 이익몰수 및 추징, 주택지구 지정 관련 내부정보 이용에 투기행위가 아님을 투기의혹자가 입증하는 등 기존에 미비하거나 규정이 없던 부분을 추가‧보완했다. 대부분의 개정안들이 대안으로 반영돼 본회의를 통과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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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 의원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오세훈 후보의 지원유세 활동을 펼치며 지역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Q. 최근에는 ‘청년들과 LH투기의혹 사태와 청년주거정책의 문제점 화상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어떤 이야기가 나왔는가. 공감하는 부분이나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은 어떤 식으로 반영할 계획인가

 

청년들의 진솔한 얘기를 경청하며 잘못된 부동산 정책으로 가장 피해를 본 건 청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단기간 내 급등한 부동산값은 미래 세대들에게 절망감을 안겨줬다. 기성세대들이 느끼는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 집을 사기는커녕 전‧월세 살기도 힘들다는 것이다. 우리에게도 미래, 터전을 달라, 원하는 곳에 안정적으로 살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가 많았다.

 

도심 내 그들이 원하는 식의 작지만 효율적인 주택 공급을 빠른 시일 내 적정량 공급해주는 정책이 필요하다. 국민의힘 정책위 부위원장으로써 청년들에게 실속 있는 주택을 많이 공급할 수 있도록 더욱 신경 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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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석준 의원. (사진=송기원 기자)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번 보궐선거 결과는 많은 것을 시사한다. 이번 국민들의 위대한 선택과 결단은 역시 국민들은 현명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민심을 제대로 헤아리도록 정치인들도 깨어나고 보다 분발하겠다. 상생과 조화의 정신으로 생각이 다른 사람도 존중하며 국민들이 보기 좋은 정치를 해나가겠다.

송기원 기자 정치사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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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직원, 인도출장 중 사망…사후 코로나19 확진판정

[아시아타임즈=박고은 기자] 인도로 출장을 떠난 오리온 직원 1명이 코로나19로 인해 현지에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오리온에 따르면 인도 라자스탄주에 위치한 오리온 공장으로 장기출장 중이던 직원 A씨가 9일(현지시간) 현지에서 숨을 거뒀다. A씨는 사망 전 감기 증상이 있어 약을 복용했고 자가진단키트를 통해 검사한 코로나19 진단 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왔다. 하지만 사망 후 실시한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A씨의 유해는 앞서 15일 국내 항공편으로 송환됐으며, 발인은 이날 진행된다. 오리온 관계자는 "인도공장에 파견된 직원은 A씨 포함 B씨, 주재원 C씨 총 3명이었다"며 "B씨와 C씨는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오랜 기간 함께 근무해온 임직원들의 충격이 매우 크다"며 "회사 측과 전 임직원들은 상심이 클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고인이 이룬 업적과 성과를 기리며 예우를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오리온은 지난 2월 인도공장을 준공하고 '초코파이' 현지 생산을 본격화했다.

[아하 인터뷰] 키위뱅크의 반란 "데이터 플랫폼 앞으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키위뱅크의 최종 목표는 디지털보다 더 세분화된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변화는 현재진행형입니다." 플랫폼 '키위뱅크(KiwiBank)'의 목표를 두고 이선호 KB저축은행 ICT본부장은 간략하게 말했다. 그는 KB저축은행의 '플랫폼 전문가'로 키위뱅크 개발을 직접 진두지휘하면서 플랫폼 구축에 참여하고 있다. KB저축은행은 지난 1분기 6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전년에 비해 88% 가량 증가한 실적으로, 1분기 기준 지난해까지 5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넘지 못했던 것을 비교하면 상당한 성장이다. 총자산도 처음 2조원을 넘기며 10위권 뒤를 바짝 쫓고 있다. KB저축은행의 성장 뒤에는 키위뱅크가 있다. 상징색부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키위뱅크는 타사 앱과는 다른 개성을 추구했다. 이 본부장은 플랫폼의 성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 상당한 보람을 느낀다. 그는 "키위뱅크를 어떻게 하면 차별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고민을 거듭했다"며 "5년 전 처음 개발 인력 세 명과 함께 시작했던 플랫폼이 지금은 10만명에 가까운 고객을 확보하는 등 성장을 확인하면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키위뱅크는 키위와 특유의 '올리브 그린(Olive Green)' 컬러가 떠오른다. 키위뱅크가 구축한 이미지 마케팅의 결과다. 키위뱅크라는 명칭의 유래에 대해 이 본부장은 "키위뱅크의 전신인 '착한뱅킹'에서 'Kind'를 따오고, 무선기술·모바일을 의미하는 'Wireless'의 앞 두 글자씩을 따왔다"며 "키위처럼 상큼하고 알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중의적인 의미도 함께 넣었다"고 언급했다. 그 덕분에 키위뱅크는 희망사항처럼 소비자에게 새로운 이미지를 통해 성장했다. 두달 뒤면 1주년이 되는 키위뱅크는 실적 면에서 남부럽지 않은 성과를 일궜다. 착한뱅킹 시절 3만명 수준이던 이용 고객은 1년도 되지 않아 10만명에 가까운 고객 수를 확보했고, 중금리 대출에서도 우량고객을 중심으로 한 수요를 발굴해 중금리 대출 실적에 기여했다. '키위뱅크 체크카드'나 KB Pay(페이) 등 간편결제와 합종연횡한 상품도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둘 다 키위뱅크의 대표적인 제휴 서비스로 앱 내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키위뱅크 체크카드의 경우 출시 후 1만장에 가까운 발급건수로 고객 인기를 체감하기도 했다. 이 본부장은 실적만으로는 만족하기 어렵다고 고개를 저었다. 그는 "실적은 키위뱅크가 방향성을 제대로 설정해 성장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라며 "하지만 우리는 더욱 고객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플랫폼을 만드는 데 관심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편의성에 기반한 서비스 구축 사례로 '쉐이커(Shaker) 기능'을 소개했다. 쉐이커 기능은 최근 카카오톡(Kakaotalk) 실험실에서 도입되며 알려진 기능으로, 앱에 들어간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두 번 흔들면 지정한 메뉴로 바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그는 "해당 기능은 키위뱅크가 먼저 선제적으로 도입한 바 있었다"며 "쉐이커 기능으로 입금·송금 등 주요 기능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어 고객은 타사 앱보다 빠른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키위뱅크의 최종 목표는 데이터 플랫폼이다. 데이터 플랫폼이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의 플랫폼이다. 그는 현재 고객들이 이용하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에 비해 세분화되고 발전된 형태라고 설명했다.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는 각 금융권 사이 합종연횡으로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본부장은 "현재의 디지털 환경에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에는 아직 헤쳐나가야 할 과정이 많다"며 "고객 수도 지금보다 더 확충해야 하고, 어떻게 데이터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B저축은행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 키위뱅크는 웰컴저축은행의 웰컴디지털뱅크(웰뱅), SBI저축은행의 사이다뱅크에 이어 업계 내 3위 앱으로 올라섰다. 주요 저축은행들이 각자 디지털 플랫폼을 꺼낸 '플랫폼 홍수' 속에서 건진 값진 성과다. 이 본부장은 "키위뱅크의 최종 목표는 당연히 업계 내 톱 클래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수익도 비대면에서 나오는 시기, 고객과 금융사 모두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데이터 창구'의 역할을 키위뱅크가 추구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마켓컬리, 퍼플 박스 도입…’과대포장 논란’ 잡았다고?

[아시아타임즈=박고은 기자] "컬리 퍼플 박스가 개당 1만 5000원씩 하더라고요. 처음으로 '마켓 컬리가 컬리 퍼플 박스로 장사를 하네'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소비자 A씨) "쿠팡처럼 보냉 백을 무료로 제공한 뒤 수거하는 방식인 줄 알았는데 판매하는 거더라고요. 그런데 전월 30만원 이상 결제한 화이트 등급 이상만 살수 있다고해서 조금 언짢네요." (소비자 B씨) 그동안 '과대포장'으로 소비자들의 눈총을 샀던 마켓컬리가 재활용 포장재 '컬리 퍼플 박스'를 도입하며 만회에 나섰다. 하지만 소비자를 등급으로 메겨 부합하는 고객에 한해서만 주문이 가능한 점, 비교적 높은 단가 등이 소비자 불만으로 터져나오면서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선식품 위주로 새벽 배송을 진행하는 마켓 컬리는 그동안 소비자들 사이에서 과대포장 지적을 끊임없이 받아왔다. 냉장·냉동·상온 상품을 각각 따로 택배 포장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탓에 큰 택배 상자에 상품 하나만 덩그러니 놓여있는가 하면, 식품을 보호하기 위한 뽁뽁이 등 완충재가 더 많이 쏟아져 나오면서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택배 하나를 정리하는 데 적지 않은 시간과 쓰레기 배출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일었다. 특히 전 업계에서 추진 중인 '친환경 경영'과도 엇박자 행보라는 비난도 잇따랐다. 과대 포장의 심각성은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도 뚜렷하게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이 이달 1일 발표한 마켓컬리·쿠팡·SSG닷컴 등 이용률이 높은 상위 3개 새벽 배송업체 소비자 조사에서 24.1%가 새벽배송 서비스에서 가장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과대 포장'을 꼽기도 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한걸까. 최근 마켓컬리는 재사용 보냉백 컬리 퍼플 박스를 선보였다. 컬리 퍼플 박스는 냉장·냉동 상품을 구분해 약 47ℓ 용량을 담을 수 있도록 했다. 배송은 샛별배송 주문 후 문 앞에 박스를 놓아두면 배송 기사가 주문한 냉장·냉동 상품을 컬리 퍼플 박스에 담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상온 제품은 종이 포장재에 별도로 담아 배송된다. 문제는 베타 서비스이지만 당장 회원 등급(화이트~더피플) 조건에 부합하는 고객만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타 새벽 배송 업체와 달리 보냉백을 개당 1만 5000원에 구매해야한다는 점이다. 현재 쿠팡 로켓프레시와 쓱(SSG)닷컴은 원하는 고객에게 보냉백을 무료로 제공한 뒤 수거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소비자 A씨는 "컬리 퍼플 박스의 원가가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1만 5000원이라는 가격 정책에 기분이 상했다. 처음으로 '마켓컬리가 컬리 퍼플 박스로 장사를 하네'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고개를 저었다. 소비자 B씨도 "재사용 보냉백을 선보임으로써 환경에 기여할 수 있다는 부분은 높이 평가해 주고 싶다"면서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컬리를 이용하는 고객으로써 회원 등급 조건을 나눠 판매하는 것은 언짢은 심정"이라고 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회원 등급 조건을 내걸은 점에 대해 "화이트 등급 이상은 주문 횟수가 많은 고객들이라 피드백 받기가 더 용이하다고 생각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시범 서비스 기간이 끝나면 부족한 부분을 확인, 보완한 뒤 전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격 정책에 대해서는 "1만 5000원이지만 고객에게 구매하라고 강요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처럼 종이박스로 상품을 받아도 되거나,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보냉 박스에 상품을 받아도 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