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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5월 19일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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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안성시 소식] '48시간 내 코로나19 진단검사 권고' 이행 당부 등

경기도, 코로나19 증상자 진단검사 행정명령 3주간 발령
행정명령 위반시 200만원 이하 벌금·방역비 구상 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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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타임즈=강성규 기자]경기도가 ‘의료기관·약국에서 코로나19 의심 증상으로 검사 권고시 48시간 내 코로나19 진단검사 시행’ 행정명령을 3주간(15일~ 5월5일) 발령함에 따라 안성시는 시민들이 해당 행정명령에 대한 인지부족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정명령은 경기도민 및 거주자 중 의료기관·약국을 방문하여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권고 받은 사람 중 검사 미실시 후 코로나19 진단시 200만원 이하 벌금과 방역비를 구상 청구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유증상으로 의료기관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 약사로부터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권고받은 시민은 48시간 이내에 보건소 선별진료소 또는 임시 선별검사소를 방문하여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의료기관은 진단검사 권고 여부를 진료기록부에 기재하고, 약국은 진단검사 권고 대상자 명부를 작성·관리해야 한다.

 

시보건소 관계자는 “검사 권고 대상자는 안성시보건소 선별진료소 또는 공도 건강생활지원센터 내 임시선별검사소를 방문해 신속히 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안성시 주요 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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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신호등 ‘정보알리미’ 설치 운영

 

안성시는 실시간으로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정보를 알려주는 미세먼지 신호등(정보 알리미)을 공도읍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등 7개소에 추가 설치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앞서 초등학교, 관공서, 주요공원 등에 미세먼지 신호등 53개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이번 추가 설치로 총 60개의 미세먼지 신호등을 운영하게 된다.

 

‘미세먼지 신호등’은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에어코리아와 실시간 연동하여 안성시 미세먼지 정보를 표시하며, 시민들이 멀리서도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미세먼지 단계를 좋음(파랑), 보통(녹색), 나쁨(주황), 매우나쁨(빨강)의 4단계로 나눠 상태별 다른 배경색 및 바우덕이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표기함으로써 가시성을 높였다. 

 

특히, 이번에 추가로 설치된 미세먼지 신호등은 현장에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측정기가 설치돼 있어 실시간 미세먼지 대기질 정보를 측정하고 표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확진자 현황 등 다양한 정보 표출이 가능하도록 기능성을 확대했다.

 

시 관계자는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로 영유아 및 어르신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이 고농도 미세먼지 발령시 신속하게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미세먼지 취약시설 주변 및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성 주거복지프로젝트‘더불어 행복한 家’사업 추진

 

안성시와 안성시 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은 관내 집수리가 필요한 가구의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위한‘더불어 행복한 家’를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주거환경개선이 필요한 가구와 지역 내 사회공헌 활동을 희망하는 단체를 매칭하고, 필요시 안성시 지정기탁금을 활용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민·관 협력의 롤 모델을 만든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건축법상 저촉사항과 시설기능보강사업을 제외한 주거 내·외부 환경개선사항을 지원하며, 이달부터 예산 소진시까지 추진된다.

 

신청대상은 집수리가 필요한 국민기초수급자, 차상위 및 법정 한부모가구, 기타 사례관리사가 추천한 가구이며, 읍면동 및 안성시 동·서부 무한돌봄네트워크팀, 안성시 희망복지팀의 추천을 받은 자 중에서 최종 지원이 결정된다.

 

신청은 관할 주소지 읍면동사무소 및 안성시 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으로 가능하며, 매분기 첫 달  둘째 주 오후 6시에 사업신청이 마감된다. 단, 2분기의 경우 오는 5월14일 오후 6시까지 접수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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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시농업기술센터, 차세대 농촌진흥공무원 역량강화 스터디 운영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따뜻한 봄바람과 함께 주경야독의 바람이 불어 차세대 농촌진흥공무원 역량강화 스터디가 결성됐다고 16일 밝혔다.

 

역량강화 스터디는 3년 미만 신규 농촌지도 공무원들이 안성시 미래 농업의 길잡이가 될 것을 다짐하며 자체적으로 스터디 그룹을 결성하면서 마련됐다.

 

신규 농촌지도 공무원들은 조정주 농업기술센터소장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지난 13일 열띤 분위기 속에 첫 모임을 시작했다.

 

이번 스터디는 15명 대상 2개 기수 농학 스터디 그룹으로 진행되며, 신규 농촌지도 공무원들은 9월말까지 토양 관리기초, 유용미생물 이해와 활용, 품목별 재배기술(벼, 콩, 고추) 등에 대한 학습 및 업무연찬 활동을 실시하며, 안성 농업인들에게 신뢰받는 농촌지도 공무원이 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스터디 그룹 활동을 통해 신규 직원들이 농촌지도 공무원으로서의 기본 상식을 갖추고 전문기술습득 및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직원 간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조직 내 역량 강화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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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복지문화원 안성지부,  20일까지 청소년동아리모집

 

한국청소년복지문화원 안성지부는 오는 20일까지 ‘2021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원 사업’에 참여할 동아리를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여성가족부와 안성시가 주최하는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원 사업은 안성시 청소년들의 자발적 청소년 활동인 ‘청소년 어울림마당’을 통해 동아리 간 폭넓은 교류와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성, 다양한 특기 개발 및 인성,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영상, 연극, 댄스, 음악, 스포츠 등 청소년 관련행사와 연계한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를 선정해 주체적이고 자립적인 동아리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모집대상은 동아리 지도자가 반드시 배치된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 등 5명 이상으로 구성된 청소년 동아리로, 동아리 지원 사업에 선정시 100만원 이내의 동아리지원금과 봉사시간을 받게되며, (사)한국청소년복지문화원 안성지부회원으로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 자치활동 및 청소년어울림마당 등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하게 된다.

 

김영식 안성지부장은 “이번 청소년동아리 지원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자율적이고 체계적인 동아리활동을 실시하도록 돕고, 건전한 지역 청소년 문화 양성 및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봉산배수지 (구)송·배수관로 정비공사 추진

 

안성시는 안성시가지에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해 봉산배수지 송·배수관로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안성시청 후문 일원에 위치한 봉산배수지 송·배수관로는 안성시가지에 1960년대 말부터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노후 된 시설물로 맑은 물의 안정적인 공급과 효율적인 시설 운영관리를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구간이다.

 

사업 예정 시기는 올해 4월 말부터 6월 말까지이며, 공사 진행시 시청 후문 일대에 주정차가 제한된다.

 

상수도과 관계자는 “상수관로 정비공사로 주민불편이 예상되나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사업인 만큼 주민들의 협조를 당부드리며, 시에서는 앞으로도 시민들께 보다 안전한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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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시설과, 상호 공감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 성료

 

안성시 도로시설과는 선배 공무원의 경험 및 노하우 전수와 선후배간 상호 공감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2021년 상호 공감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월21일부터 4월16일까지 멘토인 장병묵 도로시설2팀 팀장과 멘티 신규 공무원 2명(박태훈·이상희 주무관)은 팀을 이뤄 일과시간 후와 휴일을 활용해 10차례의 멘토링을 진행했다.

 

이번 멘토링을 통해 멘토와 멘티는 안성 8경 중 대표 명소인 칠장사, 석남사, 안성맞춤랜드, 서운산, 금광호수 등을 둘러보고, 8미 중 청국장과 안성우탕을 체험했으며, 죽주산성과 같은 문화유산도 탐방했다. 

 

또한, 수시미팅을 통해 신규 공무원들의 업무상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과거 멘토의 경험을 통한 카운슬링도 병행한 결과 신규 공무원인 박태훈·이상희 주무관은 “안성시의 명소를 둘러보며 안성에 대한 애착이 더 커졌고, 팀장님의 멘토링을 통해 공직자가 지녀야 할 책임과 기본자세에 대해 배울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장병묵 멘토와 두 명의 멘티는 멘토링 활동을 하면서 경기도 공공기관(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복지재단)의 안성 이전 희망 홍보도 진행하며, 공공기관의 안성 유치를 기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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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덕면, 인구수 2만명 향해 전입세대 환영 민원 서비스 실시

 

안성시 대덕면이 지난 3월부터 대덕면으로 전입하는 주민들에게 전입 환영 문자메시지 전달과 생활정보 팜플릿 배부 등 전입 환영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덕면 전입세대는 ‘더불어 사는 풍요로운 안성, 하얀 배꽃이 춤을 추는 살기 좋은 안성시 대덕면 전입을 환영합니다’라는 문구와 알아두면 유용한 대덕면 팀별·업무별 연락처가 포함된 전입 환영 문자 메시지를 받게 된다.

 

또한, 대덕면은 가족세대 전입시 전입 주민들의 생활적응을 돕고자, 안성살이에 유용한 각종 문화·교육·복지 등 생활 밀접 정보들을 수록한 다양한 생활정보 팜플릿도 배부하고 있다. 

 

최승린 대덕면장은 “낯선 지역으로 삶의 터전을 옮기면서 전입세대가 느낄 수 있는 막연한 두려움을 덜어주고, 친근하고 따뜻한 안성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환영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면민들의 반응이 좋다”고 밝혔다. 

 

한편, 대덕면은 인구 2만을 목전에 두고 청사 내 ‘안성시 대덕면 인구현황판’을 자체 제작·설치해 지역 주민들과 방문객에게 실시간으로 인구현황 자료를 제공하는 등 인구유입(전입)을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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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면 기관사회단체,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 응원

 

양성면은 양성면 이장협의회, 새마을 남·여 지도자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기관사회단체가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유치를 희망하는 홍보 현수막을 지역 내 주요 거점에 게시하고, 응원전을 펼치며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고 16일 밝혔다.

 

현재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이 추진 중이며 안성시도 유치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지난 3월31일 경기도 공공기관 안성유치 시민추진단을 발족하는 등 공공기관 안성 유치를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의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노력에 맞춰 양성면 기관사회단체도 홍보 현수막게시 및 공공기관 유치 희망 내용을 담은 응원을 실시했으며, 앞으로도 지역 내 여론 형성을 위한 다방면의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권순광 양성면장은 “지역발전을 위한 기관사회단체의 선제적인 노력에 감사드린다”면서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가 꼭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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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곡면 기관사회단체장협의회,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 캠페인’ 실시

 

안성시 원곡면이 ‘경기도 공공기관 안성 이전 희망’ 슬로건 아래 경기도 공공기관 유치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안성시는 경기도 균형발전과 공공기관 이전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면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경기복지재단 안성 유치를 위한 성명서 발표 및 시민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공공기관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원곡면에서도 이장단협의회장을 비롯해 주민자치위원장 등이 참석해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을 적극적으로 환영하는 뜻을 밝히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경기복지재단을 안성시에 유치해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강성복 원곡면장은 “경기도 공공기관 안성시 유치를 위해 한마음으로 응원하는 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3차 공공기관 이전에 반드시 안성시가 선정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성규 기자 사회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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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직원, 인도출장 중 사망…사후 코로나19 확진판정

[아시아타임즈=박고은 기자] 인도로 출장을 떠난 오리온 직원 1명이 코로나19로 인해 현지에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오리온에 따르면 인도 라자스탄주에 위치한 오리온 공장으로 장기출장 중이던 직원 A씨가 9일(현지시간) 현지에서 숨을 거뒀다. A씨는 사망 전 감기 증상이 있어 약을 복용했고 자가진단키트를 통해 검사한 코로나19 진단 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왔다. 하지만 사망 후 실시한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A씨의 유해는 앞서 15일 국내 항공편으로 송환됐으며, 발인은 이날 진행된다. 오리온 관계자는 "인도공장에 파견된 직원은 A씨 포함 B씨, 주재원 C씨 총 3명이었다"며 "B씨와 C씨는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오랜 기간 함께 근무해온 임직원들의 충격이 매우 크다"며 "회사 측과 전 임직원들은 상심이 클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고인이 이룬 업적과 성과를 기리며 예우를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오리온은 지난 2월 인도공장을 준공하고 '초코파이' 현지 생산을 본격화했다.

[아하 인터뷰] 키위뱅크의 반란 "데이터 플랫폼 앞으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키위뱅크의 최종 목표는 디지털보다 더 세분화된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변화는 현재진행형입니다." 플랫폼 '키위뱅크(KiwiBank)'의 목표를 두고 이선호 KB저축은행 ICT본부장은 간략하게 말했다. 그는 KB저축은행의 '플랫폼 전문가'로 키위뱅크 개발을 직접 진두지휘하면서 플랫폼 구축에 참여하고 있다. KB저축은행은 지난 1분기 6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전년에 비해 88% 가량 증가한 실적으로, 1분기 기준 지난해까지 5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넘지 못했던 것을 비교하면 상당한 성장이다. 총자산도 처음 2조원을 넘기며 10위권 뒤를 바짝 쫓고 있다. KB저축은행의 성장 뒤에는 키위뱅크가 있다. 상징색부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키위뱅크는 타사 앱과는 다른 개성을 추구했다. 이 본부장은 플랫폼의 성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 상당한 보람을 느낀다. 그는 "키위뱅크를 어떻게 하면 차별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고민을 거듭했다"며 "5년 전 처음 개발 인력 세 명과 함께 시작했던 플랫폼이 지금은 10만명에 가까운 고객을 확보하는 등 성장을 확인하면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키위뱅크는 키위와 특유의 '올리브 그린(Olive Green)' 컬러가 떠오른다. 키위뱅크가 구축한 이미지 마케팅의 결과다. 키위뱅크라는 명칭의 유래에 대해 이 본부장은 "키위뱅크의 전신인 '착한뱅킹'에서 'Kind'를 따오고, 무선기술·모바일을 의미하는 'Wireless'의 앞 두 글자씩을 따왔다"며 "키위처럼 상큼하고 알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중의적인 의미도 함께 넣었다"고 언급했다. 그 덕분에 키위뱅크는 희망사항처럼 소비자에게 새로운 이미지를 통해 성장했다. 두달 뒤면 1주년이 되는 키위뱅크는 실적 면에서 남부럽지 않은 성과를 일궜다. 착한뱅킹 시절 3만명 수준이던 이용 고객은 1년도 되지 않아 10만명에 가까운 고객 수를 확보했고, 중금리 대출에서도 우량고객을 중심으로 한 수요를 발굴해 중금리 대출 실적에 기여했다. '키위뱅크 체크카드'나 KB Pay(페이) 등 간편결제와 합종연횡한 상품도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둘 다 키위뱅크의 대표적인 제휴 서비스로 앱 내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키위뱅크 체크카드의 경우 출시 후 1만장에 가까운 발급건수로 고객 인기를 체감하기도 했다. 이 본부장은 실적만으로는 만족하기 어렵다고 고개를 저었다. 그는 "실적은 키위뱅크가 방향성을 제대로 설정해 성장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라며 "하지만 우리는 더욱 고객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플랫폼을 만드는 데 관심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편의성에 기반한 서비스 구축 사례로 '쉐이커(Shaker) 기능'을 소개했다. 쉐이커 기능은 최근 카카오톡(Kakaotalk) 실험실에서 도입되며 알려진 기능으로, 앱에 들어간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두 번 흔들면 지정한 메뉴로 바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그는 "해당 기능은 키위뱅크가 먼저 선제적으로 도입한 바 있었다"며 "쉐이커 기능으로 입금·송금 등 주요 기능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어 고객은 타사 앱보다 빠른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키위뱅크의 최종 목표는 데이터 플랫폼이다. 데이터 플랫폼이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의 플랫폼이다. 그는 현재 고객들이 이용하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에 비해 세분화되고 발전된 형태라고 설명했다.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는 각 금융권 사이 합종연횡으로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본부장은 "현재의 디지털 환경에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에는 아직 헤쳐나가야 할 과정이 많다"며 "고객 수도 지금보다 더 확충해야 하고, 어떻게 데이터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B저축은행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 키위뱅크는 웰컴저축은행의 웰컴디지털뱅크(웰뱅), SBI저축은행의 사이다뱅크에 이어 업계 내 3위 앱으로 올라섰다. 주요 저축은행들이 각자 디지털 플랫폼을 꺼낸 '플랫폼 홍수' 속에서 건진 값진 성과다. 이 본부장은 "키위뱅크의 최종 목표는 당연히 업계 내 톱 클래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수익도 비대면에서 나오는 시기, 고객과 금융사 모두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데이터 창구'의 역할을 키위뱅크가 추구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마켓컬리, 퍼플 박스 도입…’과대포장 논란’ 잡았다고?

[아시아타임즈=박고은 기자] "컬리 퍼플 박스가 개당 1만 5000원씩 하더라고요. 처음으로 '마켓 컬리가 컬리 퍼플 박스로 장사를 하네'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소비자 A씨) "쿠팡처럼 보냉 백을 무료로 제공한 뒤 수거하는 방식인 줄 알았는데 판매하는 거더라고요. 그런데 전월 30만원 이상 결제한 화이트 등급 이상만 살수 있다고해서 조금 언짢네요." (소비자 B씨) 그동안 '과대포장'으로 소비자들의 눈총을 샀던 마켓컬리가 재활용 포장재 '컬리 퍼플 박스'를 도입하며 만회에 나섰다. 하지만 소비자를 등급으로 메겨 부합하는 고객에 한해서만 주문이 가능한 점, 비교적 높은 단가 등이 소비자 불만으로 터져나오면서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선식품 위주로 새벽 배송을 진행하는 마켓 컬리는 그동안 소비자들 사이에서 과대포장 지적을 끊임없이 받아왔다. 냉장·냉동·상온 상품을 각각 따로 택배 포장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탓에 큰 택배 상자에 상품 하나만 덩그러니 놓여있는가 하면, 식품을 보호하기 위한 뽁뽁이 등 완충재가 더 많이 쏟아져 나오면서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택배 하나를 정리하는 데 적지 않은 시간과 쓰레기 배출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일었다. 특히 전 업계에서 추진 중인 '친환경 경영'과도 엇박자 행보라는 비난도 잇따랐다. 과대 포장의 심각성은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도 뚜렷하게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이 이달 1일 발표한 마켓컬리·쿠팡·SSG닷컴 등 이용률이 높은 상위 3개 새벽 배송업체 소비자 조사에서 24.1%가 새벽배송 서비스에서 가장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과대 포장'을 꼽기도 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한걸까. 최근 마켓컬리는 재사용 보냉백 컬리 퍼플 박스를 선보였다. 컬리 퍼플 박스는 냉장·냉동 상품을 구분해 약 47ℓ 용량을 담을 수 있도록 했다. 배송은 샛별배송 주문 후 문 앞에 박스를 놓아두면 배송 기사가 주문한 냉장·냉동 상품을 컬리 퍼플 박스에 담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상온 제품은 종이 포장재에 별도로 담아 배송된다. 문제는 베타 서비스이지만 당장 회원 등급(화이트~더피플) 조건에 부합하는 고객만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타 새벽 배송 업체와 달리 보냉백을 개당 1만 5000원에 구매해야한다는 점이다. 현재 쿠팡 로켓프레시와 쓱(SSG)닷컴은 원하는 고객에게 보냉백을 무료로 제공한 뒤 수거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소비자 A씨는 "컬리 퍼플 박스의 원가가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1만 5000원이라는 가격 정책에 기분이 상했다. 처음으로 '마켓컬리가 컬리 퍼플 박스로 장사를 하네'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고개를 저었다. 소비자 B씨도 "재사용 보냉백을 선보임으로써 환경에 기여할 수 있다는 부분은 높이 평가해 주고 싶다"면서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컬리를 이용하는 고객으로써 회원 등급 조건을 나눠 판매하는 것은 언짢은 심정"이라고 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회원 등급 조건을 내걸은 점에 대해 "화이트 등급 이상은 주문 횟수가 많은 고객들이라 피드백 받기가 더 용이하다고 생각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시범 서비스 기간이 끝나면 부족한 부분을 확인, 보완한 뒤 전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격 정책에 대해서는 "1만 5000원이지만 고객에게 구매하라고 강요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처럼 종이박스로 상품을 받아도 되거나,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보냉 박스에 상품을 받아도 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