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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4일 Thur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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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데믹 극복과 실패, 무엇이 갈랐나-① 미국] 국가지도자의 역량, 그리고 소통과 신뢰

코로나 '열등생'서 '우등생'으로 떠오른 美
빠른 백신 확보와 접종소 확대가 성공요인
커뮤니케이션 방식도 크게 변해

코로나19 펜데믹이 시작된지 1년이 넘어섰다. 전세계에서 300만명이 넘는 이가 사망했고, 1억5000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이 질병에 고통을 받아야 했다.

많은 국가에서 펜데믹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 이다. 인도와 브라질에서는 여전히 하루에 수만명이 목숨을 잃고 있고, 일본은 줄지 않는 확진자수로 올해 예정된 올림픽 개최도 먹구름이 낀 상태다.

반면, 미국과 영국 등 몇몇 국가는 마스크를 벗어던지며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다. 이들 국가는 연내 집단면역이 가시화되면서 살아난 소비심리를 바탕으로 경제회복 속도를 높이고 있다. 

아시아타임즈는 펜데믹을 극복한 나라와 실패한 나라의 대응과 정책을 비교 분석해 어떠한 요인이 이를 갈랐는지 분석해 본다. <편집자 주>

 

[아시아타임즈=김태훈 기자] 미국은 현재 펜데믹을 가장 성공적으로 극복한 국가 중 하나다. 연내 집단면역 달성 가시권에 도달했고, 국민들은 이미 일상에서 마스크를 벗어 던진 상태다. IMF 등 국제경제기구는 미국이 올해 코로나19 극복 동력을 바탕으로 큰 호황을 맞이하고 세계경제성장을 이끌 것이라는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그러나 사실 미국은 불과 몇달전까지만 해도 최악의 방역국가 중 하나였다. 올해 1월 중순만 해도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20만명을 넘나들었고, 누적 사망자수는 2차세계대전에서 사망한 미군의 숫자를 넘어섰을 정도였다. 

 

그런데 조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이 암울했던 상황이 급반전되기 시작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달리 '마스크 착용'을 강조하고 또한 적극적인 방역대책을 시행한 그는 2월에 하루 신규 확진자수를 7만명 대까지 떨어뜨렸고, 지난달 28일에는 5만4870명까지 줄였다. 물론 이 또한 적은 숫자는 아니지만 불과 석달 전과 비교하면 드라마틱한 변화다. 

 


바이든 대통령의 빠른 정책결정이 만든 반전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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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AP)

 

미국 언론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백신 확보와 접종을 위한 빠른 정책결정이 성공적인 방역의 요인이라고 분석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직후 곧바로 엄청난 양의 백신 확보에 나섰고, 이후 전국에 빠르게 공급해 일반 국민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했다.

 

미국 방송사 CNN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100일 이내 백신 1억 회분 접종을 달성하겠다고 약속했고, 취임 2개월 만인 지난 3월 중순에 이를 지켰다. 그리고 한 달 뒤인 지난달 21일에는 기존 물량의 2배인 2억 회분 접종을 마쳤다. 

 

그 덕분에 4월말 현재 미국민 4명 중 1명이 백신 접종을 마친 상태다. 

 

물론 화이자나 모더나, 존슨앤드존슨 등 백신 개발 제약사가 모두 미국 회사라는 점과 기축통화인 달러의 지위를 이용해 찍어낸 막대한 재정 덕분에 가능했다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같은 기축통화인 엔화나 유로화를 사용하는 일본과 유럽은 여전히 마스크를 벗지 못하고 있고, 백신 개발에 성공한 국가들 중 펜데믹을 극복했다고 평가받는 나라는 영국과 중국 정도다. 

 

백신 확보를 위한 법안을 만들고 막대한 재원을 쏟아 선제적 구매로 다른 국가보다 먼저 백신을 확보한 것은 분명 정부의 역할이었고 이를 가능케 한 것은 바이든 대통령의 결단이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3월 미국 상원을 시작으로 하원까지 1조9000억 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책이 속전속결로 통과되자 곧바로 이에 서명했다. 부양책에는 코로나19 관련 연구 및 검사 확대와 백신 공급 지원금 명목으로 각각 490억 달러, 140억 달러가 포함됐다. 부양책의 빠른 통과 덕분에 정부는 충분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고, 이것이 백신 공급을 앞당긴 것이다. 

 

백신 접종소 확대도 성공적인 방역대책 중 하나다. 아무리 많은 백신을 확보했다고 한들 국민들이 집 인근에서 백신을 맞을 수 없거나 이를 위해 몇 시간씩 자동차를 운전해야 한다면 접종률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를 위해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인 10명 중 9명(90%)은 집 인근 약 8km 이내에서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게 만들겠다며 백신 접종이 가능한 약국 수를 1만7000곳에서 4만 곳으로 늘렸다. 또한 백신 주사를 놓을 수 있는 직종을 치과의사, 조산사, 검안사 등으로 넓히는 유연성도 돋보였다. 

 


트럼프와 달랐던 바이든 소통과 신뢰로 방역대책 이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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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접종하는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 (사진=연합뉴스/AP)

 

국민과의 소통 방식은 트럼프 전 행정부에서 바이든 행정부로 넘어오며 크게 변했다. 미국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에 따르면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에는 사실상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서 트위터를 활용하거나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는 등 ‘원맨쇼’ 성격이 강했다. 

 

심지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뒤늦게 백신을 접종했다. 재선을 위해 자신의 방역정책이 실패하지 않았음을 대중에게 과시해야 했기 때문이다.  

 

반면 바이든 대통령은 백신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해 백신을 맞는 모습을 공개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이 직접 나서는 대신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과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 등 전문가들이 대중 앞에 나서 소통하는 방식을 택했다. 자신이 나서야 할 공간과 그러지 말아야 할 공간을 정확히 나누면서 혹시 있을지 모를 전문가의 소견과 정치인의 메시지 간 혼선을 차단했다.    

 

전문가를 대하는 태도도 달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파우치 소장과 갈등을 빚으며 대선에서 승리하면 그를 해임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반면, 바이든 대통령은 그를 유임했다. 전 정부부터 방역정책을 이끌어왔던 전문가의 능력을 믿고 계속 일을 맡긴 것이다.  

 

미국 방송사 NPR 등에 따르면 파우치 소장은 “대통령과 갈등을 빚는 상황은 반갑지 않기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 당시에는) 무언가를 말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며 “(그러나 지금은) 과학이 말할 수 있게 하며 이는 어느 정도 해방감을 주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바이든 대통령의 모습에 여론도 우호적이다. 미국 방송사 NBC가 지난달 17~20일 미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100일 지지율은 53%로 트럼프 전 대통령(40%)보다 더 높았고, 코로나19 정책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69%에 달했다. 

 

일부 공화당 지지자들이 여전히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이든 대통령의 방역정책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김태훈 기자 국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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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