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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24일 Thur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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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Q] 윤석헌 금감원장, 오늘 퇴임식..."홀가분한 마음으로 이전 자신으로 돌아간다"

소비자보호 강했지만 MZ세대 마음 못 읽어

[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3년의 임기를 마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7일 오후 5시 본원에서 이임식을 갖고 자리에서 물러난다. 

 

윤 원장은 기자에 "여러 모로 부족함이 많았음에도 격려와 성원해주신 덕분에 여기까지 왔다"며 "이제 홀가분한 마음으로 이전의 자신으로 돌아가려 한다"고 퇴임 소감을 밝혔다. 윤 원장은 윤증현·김종창 전 원장에 이어 3년 임기를 마친 세번째 금감원장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개혁성향의 교수 출신인 그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재벌들과 관료들이 '김기식 늑대' 피하려다 호랑이를 만난 것"이라고 평가한 것처럼 취임 초기부터 금융사들을 대대적으로 압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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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대법원 판결로 종결됐던 키코 사태를 재조사해 KDB산업은행 등 6개 은행에 불완전판매로 인한 손실액 일부 배상 결정을 내린 일이 대표적이다. 이에 대해 문재인 정부 금융권 실세로 불리는 이동걸 산은 회장이 공개적으로 반발하는 일도 벌어졌다.

 

또한 파생결합펀드(DLF)·라임·옵티머스 등 금융상품 불완전판매 사건에 대해 전적으로 금융소비자 편을 들면서 금융사에 원성을 듣기도 했다. 금감원에 결정에 대해 억울해도 참았던 금융사들이 적극적인 소송에 나선 것도 윤 원장 때 일이다. 

 

이와 더불어 라임과 옵티머스 사태로 나재철 전 대신증권 대표(현 금융투자협회장), 박정림 KB증권 대표, 양홍석 대신증권 사장 등에 중징계를 결정하면서 이들이 향후 소송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특히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직무정지 상당의 중징계가 내려져 징계가 확정되면 업계를 대변하는 역할을 지속할 수 있을지 일각에서 의문이 나오는 상황이다.  또한 징계 절차가 길어지면서 나 회장의 금투협 회장으로서의 행동 반경이 좁아진다는 지적도 있다.

 

이런 금융사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무더기 징계를 두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지적도 계속됐다. 금융회사의 내부통제를 규정하는 지배구조법 제24조가 모호하다는 것이다.

 

CEO 징계 뿐 아니라 윤 원장은 은행과 보험사에 배당을 제한하도록 권고하면서 금융사들의 볼멘소리가 커졌다. 지난해에는 윤 원장의 중도 교체설이 강하게 돌면서 그 배경에 금융사가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 윤 원장 역시 당시 기자에 "금융사가 교체설을 부추기는 것은 부분적으로 팩트"라고 밝히기도 했다.

 

금융사의 불만은 있었지만 윤 원장의 행보를 놓고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이 시행되기 전 금소법을 적용한 것 뿐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는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인 만큼 윤 원장이 일종의 '백신'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다만, 금융소비자보호 측면에서 앞서 나간 윤 원장도 산업계에서 시작된 MZ세대(1980년대~2000년대에 태어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통칭)의 반발은 예상하지 못 했던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올 2월 정기인사에서 과거 채용비리에 연루돼 내부 징계를 받은 직원 2명을 각각 부국장과 팀장으로 승진 발령하면서 내홍에 휩싸였다. 

 

금감원 노동조합은 강하게 반발하면서 윤 원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했고 결국 연임까지 노리던 윤 원장은 임기를 마치는 수준에서 만족해야 했다. 

 

한편, 금감원은 윤 원장 후임자가 정해질 때까지 김근익 수석부원장 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후임 금감원장으로는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제1차관, 김종호 청와대 전 민정수석, 김은경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과 정재욱 전 KDB생명 사장, 이정환 전 주택금융공사 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교체와 함께 새 금감원장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금융권은 예상하고 있다.

김지호 기자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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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삼성 보유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 1조원에 인수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한화가 삼성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삼성물산 20.05%·삼성SDI 4.05%)를 1조원에 사들인다. 한화종합화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 지분 인수를 결의했다. 이로써 한화종합화학의 IPO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는 2015년 삼성으로부터 방산·화학 계열 4개사를 약 2조원에 인수하는 ‘빅딜’을 성사시켰다. 당시 삼성종합화학(현재 한화종합화학) 에 남아있던 삼성 측 지분을 이번에 한화가 모두 인수하면서 두 그룹의 빅딜은 6년 만에 마무리됐다. 최근 수소 관련 사업 등 친환경 기업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한화종합화학은 빅딜 완성을 계기로 신사업 투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한화는 석유화학 사업 노하우를 살려 빅딜 이후 6년 동안 규모와 내실 면에서 모두 성과를 냈다. 최근에는 수소 중심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 3월 수소 혼소 기술을 갖고 있는 미국 기업 PSM과 네덜란드 기업 ATH를 인수했다. 수소 혼소는 기존 가스터빈을 개조해 천연가스에 수소를 섞어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화석연료 기반 자산을 활용하면서 수소 비중을 늘려가는, 수소 시대의 징검다리 기술로 평가된다. 기존 석유화학 사업의 친환경화(eco-friendly)도 본격화한다. 한화토탈 대산 공장의 부생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모빌리티 사업,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 등이 대표적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 플라스틱 재활용을 넘어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분해해 자원을 순환 사용하는 기술(Chem-cycling)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한화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로 한화·삼성 빅딜 시즌1이 마무리됐다”면서 “시즌2는 미래 전략 사업을 본격 추진해 석유화학 회사에서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도 현장컨설팅…실명계좌 '물꼬' 트나

[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빗썸·코인원·코빗 등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이어 중소형 거래소들도 사업자 신고를 위해 금융당국의 현장컨설팅을 받기로 하면서 실명계좌 발급의 물꼬를 틔울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다만 현재 거래소와 실명계좌 발급 제휴를 맺고 있는 농협은행, 신한은행, 케이뱅크의 경우 금융위원회에서 꾸린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TF에 참여해 현장컨설팅을 돕고 있지만 추가 제휴 여부에는 선을 긋고 있다. 23일 가상자산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후오비 코리아는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FIU)에 현장컨설팅 참여를 신청해 다음달 7일부터 일주일간 현장 실사를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실명인증 계좌 발급을 위한 은행권과의 협의도 진행중이다. 후오비 코리아 관계자는 "실명인증 계좌발급을 위해 복수의 은행권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은행의 실사에 대비해 하나하나 점검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후오비 코리아는 은행권의 요구에 맞춰 자금세탁방지 체계를 갖추고 의심거래 대응 시스템을 더욱 강화한 바 있다. 프로비트도 현장 컨설팅을 받고 있다. 일정은 이날부터 일주일간으로 금융위와 유관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의 담당자 총 7명이 거래소를 직접 방문해 진행중이다. 프로비트 역시 사업자 신고 요건을 갖추기 위해 자금세탁방지(AML)를 체계화하고 있다. AML팀을 7개 부서로 세부화한데 이어 내부통제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준법감시인으로 금융권 출신 전문가도 영입했다. 앞서 고팍스도 빗썸 등과 함께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현장컨설팅을 받았다. 가상자산업계에서는 현장컨설팅을 받은 거래소들이 실명계좌를 발급받을 것인지에 주목하고 있다.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진행하는 현장컨설팅을 받아 신고 요건을 충족시킨다면 그간 배타적이었던 은행들도 조금이나마 태도를 바꾸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사업자 신고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금융당국도 보다 명확한 지침을 내려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다만 어렵게 현장컨설팅을 받았는데도 실명계좌 발급으로 연결되지 않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금융위 TF에 참여해 현장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 한 은행 관계자는 "현장컨설팅 지원을 위해 인력을 보낸 것은 맞지만 현재는 재계약에 포커스를 맞추고 제휴 확대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동행세일' 시작하는데…올해는 조용한 카드사들, 왜?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오는 24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에도 카드사의 참여나 지원 등 반응이 시들하다. 지난해 행사가 생각보다 큰 효율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각 사의 개성·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개별 추진하는 게 더욱 효과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달 11일 사이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동행세일은 지난해에도 개최된 바 있다. 지난해 6~7월 사이 전통시장 633곳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이 참여해 비대면 유통채널에서 259억4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당시 중기부가 집계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36조6000억원) 대비 4.6% 증가한 38조3000억원이었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참여한 카드사들도 상당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과 손잡고 캐시백·포인트 적립 등 72건의 행사를 추진했고, 개별 카드사 차원의 참여도 상당했다. 지난해 신한카드는 행사기간 사이 무이자할부 서비스, 백화점·할인점·오픈마켓 할인을 제공하는 '신한데이(Day)' 행사를 개최했다. 무이자 서비스를 사전 신청한 고객에게는 가맹점 이용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했다. 같은 해 국민카드도 이벤트에 나섰다. 동행세일 기간 중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고객 5000명에게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이용시 50% 할인과 결제금액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 동행세일의 경우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지방자치단체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업체가 참여해 비대면 분야에서 판로가 더욱 확대됐다.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1700곳으로 지난해 행사 대비 두 배 이상의 숫자가 참여했다. 정작 카드업계는 올해 동행세일 행사에 대해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지난해 동행세일에 적극 참여했음에도 효과가 적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해 동행세일 관련 참여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나 타사에서의 동행세일 참여 여부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행세일의 효율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동행세일 이후 나온 통계에서 신용·체크카드 승인액은 전년동기에 비해 4.6% 늘었다지만 당시 타격이 컸던 결제 실적을 만회하는 데에는 부족했다는 것이다. 실제 여신금융연구소가 집계한 지난해 2분기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170조4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늘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48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5% 증가했다. 금액은 증가했지만 결제사업에 필요한 사업비와 마케팅 비용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실적 후퇴라는 풀이다. 결국 카드업계는 동행세일 참여보다 개별 카드사가 진행하는 마케팅·이벤트를 추진하는 방향이다. 모든 카드사들이 같은 행사에 참여하는 방식보다 카드사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끔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되면 대다수 카드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필요 이상의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그보다는 각사의 상황에 맞는 이벤트를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카드사가 적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통시장 등 결제 가맹점들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들의 상당수는 결국 영세·중소가맹점으로 투입 대비 이익을 노릴 수도 없다"며 "현재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