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2030 스페셜 리포트 기업과 경제 오피니언 전국 네트워크 뉴스
2021년 07월 24일 Saturday
위로가기 버튼
상단메뉴아이콘
상단검색 아이콘
카드사의 오픈페이…'결제공룡 vs 동상이몽'

카드사, '앱카드 연동 API 규격' 개발 합의
"고객 편의성 향상…대형·중소형사 간 이견"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빅테크가 주도하고 있는 '간편결제(○○페이)'에 대항코자 카드사들이 '오픈페이'를 꺼내들었다. 각사 카드 앱을 연동해 앱카드 등 사용에 편의성을 더하겠다는 것이다. 단 카드사간 협력이 부진해 실제 구체화는 미지수로 남을 전망이다.

 

image
빅테크가 주도하고 있는 '간편결제(○○페이)'에 대항코자 카드사들이 '오픈페이'를 꺼내들었다. 각 사 카드 앱을 연동해 앱카드 등 사용에 편의성을 더하겠다는 것이다./사진=연합뉴스

 

1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주요 카드사 아홉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농협카드)은 최근 카드사 모바일 협의체 회의를 열고 '앱카드 연동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규격'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이는 카드 앱에 타사 카드를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해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카드로 결제를 가능토록 지원한다는 의미다. 앱 하나로 모든 금융서비스 이용을 가능케 한 '오픈뱅킹'과 개념이 흡사하다.

 

카드사들이 서로 동맹을 맺은 이유는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와 같은 빅테크 때문이다. 그동안 빅테크를 중심으로 간편결제가 활성화되면서 카드사의 결제시장 잠식이 우려되는 상황에 놓이자 서로 동맹에 나선 것이다.

 

실제 간편결제 시장이 커지면서 업계 위기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이 집계한 지난해 일평균 간편결제 서비스 건수는 1455만건, 이용금액은 4492억원으로 전년대비 44%, 42% 각각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쿠페이(쿠팡) 등 빅테크 간편결제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이용 금액 비율은 지난해 65.3%을 차지했다. 여기에 간편결제사들이 월 30만원 한도 내에서 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면서 결제시장 부문에서 카드사가 밀려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만약 오픈페이가 실현되면 간편결제에 버금가는 '공룡급 결제수단'이 탄생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각 카드사의 결제망을 모두 이용해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유인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핵심은 각 앱의 카드 등록을 연동해 고객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라며 "만약 오픈페이가 활성화되면 현재 간편결제에 대비해 기존 카드사의 결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만큼 상당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단 카드사 간 동맹이 '동상이몽'으로 그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카드사 내에서도 대형사와 중소형사 간 양극화가 커진 상황에서 대형사에 고객을 뺏길 수 있다는 중소형사의 우려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대형사는 중소형사와 손을 잡을 메리트가 없는 상황이다. 중소형사들의 서비스 구축이 늦어 대형사 수준을 간신히 따라오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미 대형사들이 실시하거나 중소형사에 앞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중소형사의 협력을 구할 유인이 적다는 것이다. 오픈페이 논의 자체는 지난해부터 진행됐음에도 이견이 갈리면서 진척이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는 이유다.

 

다른 관계자는 "각 사 이해관계 때문에 지난해부터 시작된 논의가 올해도 이어지는 모습"이라며 "카드업계 전체가 공감대를 구축하는 게 우선인데, 빅테크 성장으로 인한 위기감 앞에 단결한 만큼 대형사와 중소형사 간 갈등이 만만찮은 게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신도 기자 경제부
다른기사 보기
gathr4040@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

'소상공인 최대 2000만원+소득하위88% 1명당 25만원'⋯오후10시 본회의서 추경 처리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여야가 23일 오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과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 처리에 합의했다. 두텁고 더 넓게 지원한다는 취지에 따라 소상공인·자영업자는 역대 추경 지원금의 최대 금액이 지원될 전망이고,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도 기존 소득하위 80%안에서 늘어난 소득하위 90% 수준으로 1인당 25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합의한 추경 규모는 기존 정부안(33조원)보다 1조9000억원 늘어난 34조9000억원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번 추경의 최대쟁점이던 재난지원금은 여당인 민주당과 정부가 한 발짝씩 물러나 소득하위 88%인 2030만가구에게 지급된다. 예컨대 1인가구는 연소득 5000만원, 맞벌이의 경우 8600만원, 4인가구 외벌이는 1억532만원, 맞벌이는 1억2436만원 이하가 지급기준이다. 맹성규 예산결산특별위 민주당 간사는 “1인 가구가 약 860만명, 2인가구가 432만명, 3인가구가 337만명, 4인가구 405만명 등 전체 2030만 가구가 대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정부의 코로나19방역조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는 희망회복자금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게 됐다. 대상도 65만개 업체가 추가 지원되도록 확대 됐다. 희망회복자금은 기존 최대 900만원에서 1100만원 확대된 수준이다. 한편 여야는 이날 오후 10시 본회의를 열고 34조9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처리한다.

코로나 확산 속 민주노총 원주 집회 강행, 큰 충돌 없었지만⋯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 강원도 원주에서 집회를 강행하면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정부와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민주노총에 집회 철회를 요청하고, 원주시는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하며 모든 집회를 금지하는 조치를 발표했지만 끝내 역행하면서 날선 비판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는 지적이다. 민주노총의 집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정부의 정규직화 지침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표면적 이유를 내세웠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집회를 강행, 국민들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담보로 자신들의 이권을 추구하려 했다는 비판을 받게 된 것이다. 23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전국공공운수노조는 이날 오후 2시부터 1시간 20분가량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집회 참석인원은 건강보험공단 밖 6곳에서 300명(각 50명), 공단 안쪽 50여명 3곳에서 150여명, 공단 앞 주변 50여명, 공단인근 300여명(각 50여명씩) 분산해 총 800여명이 집회에 참여했다. 노조는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되는 고객센터를 공단에서 직접 고용해야 한다 문제에 책임 있는 정부가 최소한의 자기 역할을 수행하고, 공단이 직접 대화에 나서 직접고용·직영화 논의를 다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집회는 1시간 20분간 진행된 후 해산했고, 일부 참가자가 통제선을 넘으려다 경찰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큰 충돌 없이 마무리 됐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상황에서 적지 않은 거센 비판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네티즌들은 이번 민주노총의 집회 강행에 강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아이디 whdt***를 사용하고 있는 네티즌은 “저 또한 민주노총 조합원이다. 지금 국가 재난 상황인데 인간적으로 너무 심하다”며 “집회 심정은 이해하나 이건 아니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네티즌(mhm5***)는 “코로나에 걸리면 반드시 엄벌하고 구상권을 청구해 달라”고 강한 사후 책임을 물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관계자는 기자와 통화에서 집회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노동자들은 이미 정규직화 됐어야할 간접고용 노동자들이고, 문재인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른 1단계 대상이지만 공단이 결단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또 공단이 시간끌기에 나선 상황에서 노동자들이 3차 파업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고 항변했다. 이 관계자는 집회 강행에 대한 비판은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방역수칙을 잘 준수할 수 있도록, 또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며 “그럼 헌법의 기본권을 무시하며 무조건 막아도 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집회에서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을 발견하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적 기업도 수수료 낮춰라"…우울한 카드업계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카드가맹점 수수료 재산정 과정에서 사회적 기업에도 수수료를 낮춰주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되자 카드업계가 근심에 빠졌다. 이미 수수료율이 0%대에 진입한 상황인데 추가 인하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2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최근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0인은 사회적 기업에게 별도의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해당 개정안은 사회적 기업 가운데 일정 규모 이하 업체에게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자는 것이 골자다. 이 의원 등은 공익 사업을 추진하는 사회적 기업의 경영 악화를 막기 위해 우대 수수료율 적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해당 법안은 지난 2018년에도 발의됐지만 사회적 기업에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면 다른 가맹점과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 속에 법안 개정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카드업계는 정치권이 해당 내용의 법률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가맹점 수수료 시기가 겹쳤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실제 지난해부터 정치권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카드 수수료 인하를 담은 법안을 지속적으로 내놨다. 지난해 6월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등 11인은 연매출과 무관하게 전통시장 내 모든 가맹점에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영세·중소가맹점 소액결제에 수수료를 면제하는 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뒤이어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 이용호 무소속 의원,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도 카드 수수료와 관련한 법안을 발의했다. 대부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과 영세 소상공인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내놓은 법안이다. 카드업계는 이미 수수료율은 원가 수준이라 인하 여력이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정부와 국회는 지난 2007~2018년 사이 가맹점 수수료율을 13차례 인하했다. 지난 2018년 개정 당시 우대가맹점 적용 범위를 30억원 이하로 상향하면서 우대 가맹점 비율은 96%까지 확대됐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에 별도의 수수료 혜택을 주면 형평성 논란이 뒤따라 올 수밖에 없어 여전법에서 규정된 수수료를 적용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무리한 수수료율 인하는 결국 카드사와 가맹점 모두 불이익으로 돌아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