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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7월 24일 Satur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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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마트·편의점’의 독한 ‘최저가 전쟁’, 어디까지…

내가 제일 싸!…이베이 역대급 할인에 이마트 최저가 보상제
편의점까지 신선·가공식품 최저가 경쟁으로 장보기 수요 흡수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유통업계의 ‘최저가 전쟁’이 온·오프라인 전 방위로 확전되면서 더 독해진 양상이다. 제살 깎아먹기 식 출혈 경쟁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와 편의점을 비롯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들까지 가세해가며 신규 고객 확보에 사활을 걸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매각을 앞둔 이베이코리아가 마지막 연중 최대할인행사 ‘빅스마일데이’ 집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G마켓·옥션·G9에서 진행 중인 이 행사에선 10~14일 결제건당 구매액이 전년보다 12%늘었다. 지난해 제품 하나에 100만원을 썼다면 올해 112만원 쓴 셈이다. 

 

품목별로 유아동·출산(24%), 노트북·에어컨·공기청정기 등 가전디지털(15%), 식품·음료(14%), 의류·패션잡화(7%)의 구매액(객단가)이 올랐다. 최대 30만원 할인 쿠폰을 일반 고객에게 제공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김태수 이베이코리아 영업본부장은 “할인 쿠폰으로 평소 쉽게 구매하기 힘들었던 고가 가전제품이나 자녀를 위한 용품에 통 큰 소비를 이어간 것으로 보인다”며 “18일까지 남은 기간 최대 30만원 할인 쿠폰·카드사 혜택을 또 한 번 제공해 쇼핑 열기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마켓컬리는 채소·과일·정육 등 60여종 상품을 온라인 최저가 판매하는 ‘EDLP(에브리 데이 로우 프라이스)’정책에 들어갔다. 인기제품들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과 첫 결제금액에 따라 무료배송 시간이 결정되는 무료배송 이벤트도 이달 31일까지 운영한다. 쿠팡은 지난달 2일부터 유료멤버십 회원이 아니더라도 로켓배송 상품에 대해 무료배송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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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마트·BGF리테일

쿠팡이 무료배송 혜택을 내걸자 대형마트도 반격에 나섰다. 이마트는 지난달 시작한 ‘최저가격 보상 적립제’ 적용 상품을 500개에서 2000개로 늘렸다. 이마트 상품가격이 쿠팡의 로켓배송 상품과 롯데마트몰·홈플러스몰 배송 상품보다 비싸면 차액을 ‘e머니’로 적립해주는 식이다.  

 

e머니는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마트앱을 이용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쇼핑 포인트로 제도도입에 맞춰 이마트가 새로 만들었다. 생필품 추가, 하루 보상적립가능 e머니를 3000포인트에서 5000포인트로 늘렸고 6월초부턴 이마트 앱에서 따로 보상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 적립된다. 최저가 보상제를 시작한 지난달8일부터 이달 11일까지 하루 평균 395명이 적립 받았다.  

 

롯데마트의 경우 이마트 최저가 보상제에 맞춰 500개의 상품 가격을 이마트몰이 제시한 가격으로 운영하고 있다. 쿠폰전용 앱 ‘롯데마트 GO’를 이용해 결제하면 추가 적립도 제공한다. 대형마트 1·2위의 최저가 경쟁은 오프라인 고객을 겨냥한 것으로, e머니가 도입 한 달여 만에 38만 명 가입했고 롯데마트GO 가입자도 최저가 적용 적인 지난달 중순대비 현재 12%늘었다. 

 

편의점 역시 참전했다. 대형마트와 최저가 경쟁을 벌이면서 소비자를 잡아끌고 있다.  

 

CU는 소용량 채소 6종을 대형마트보다 최대55%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GS25는 온라인장보기몰 GS프레시몰에 ‘채소 초저가 운영관’을 차렸다. 주요 온라인몰 상품가격을 모니터링해 자사 제품가격을 최저가로 조정하는 체제다. 세븐일레븐은 ‘가깝고 편리한 도심 속 오아시스 농장’ 콘셉트로 신선식품 통합브랜드 ‘세븐팜’을 내놓고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편의점 초저가 경쟁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라면 등 저렴히 출시한 자체브랜드(PB) 가공식품·생필품 판매가 급증하며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올 3월 유통업체 매출동향 자료를 보면 국내 유통시장 내 편의점 매출 비중은 14.9%로 대형마트 15.2%와 비슷한 수준에 이르렀으며 이른 시일 내 추월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경화 기자 유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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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도 수수료 낮춰라"…우울한 카드업계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카드가맹점 수수료 재산정 과정에서 사회적 기업에도 수수료를 낮춰주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되자 카드업계가 근심에 빠졌다. 이미 수수료율이 0%대에 진입한 상황인데 추가 인하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2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최근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0인은 사회적 기업에게 별도의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해당 개정안은 사회적 기업 가운데 일정 규모 이하 업체에게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자는 것이 골자다. 이 의원 등은 공익 사업을 추진하는 사회적 기업의 경영 악화를 막기 위해 우대 수수료율 적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해당 법안은 지난 2018년에도 발의됐지만 사회적 기업에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면 다른 가맹점과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 속에 법안 개정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카드업계는 정치권이 해당 내용의 법률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가맹점 수수료 시기가 겹쳤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실제 지난해부터 정치권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카드 수수료 인하를 담은 법안을 지속적으로 내놨다. 지난해 6월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등 11인은 연매출과 무관하게 전통시장 내 모든 가맹점에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영세·중소가맹점 소액결제에 수수료를 면제하는 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뒤이어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 이용호 무소속 의원,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도 카드 수수료와 관련한 법안을 발의했다. 대부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과 영세 소상공인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내놓은 법안이다. 카드업계는 이미 수수료율은 원가 수준이라 인하 여력이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정부와 국회는 지난 2007~2018년 사이 가맹점 수수료율을 13차례 인하했다. 지난 2018년 개정 당시 우대가맹점 적용 범위를 30억원 이하로 상향하면서 우대 가맹점 비율은 96%까지 확대됐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에 별도의 수수료 혜택을 주면 형평성 논란이 뒤따라 올 수밖에 없어 여전법에서 규정된 수수료를 적용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무리한 수수료율 인하는 결국 카드사와 가맹점 모두 불이익으로 돌아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