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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7월 24일 Satur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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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이마트·네이버, ‘대어’ 이베이코리아 품었다

인수가격 4조 안팎 추정, 신세계 80%·네이버 20% 지분
쿠팡 제치고 빅2 우뚝,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는 변수

[아시아타임즈=이경화 기자]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네이버와 손잡고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3위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함에 따라 거래액 기준 24조원의 국내 2위 이커머스 사업자로 우뚝 섰다. 무엇보다 인수 과정에서 제휴한 네이버까지 가세한다면 거래액만 50조원에 육박하는 초대형 이커머스 연합이 탄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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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

16일 투자은행(IB)·유통업계에 따르면 미국 이베이 본사는 15일(현지시간) 이사회를 열어 신세계그룹의 이베이코리아 인수안을 확정했다. 신세계 제시 입찰가는 이베이 희망가 5조원에는 못 미치나 인수전을 늦출수록 가치만 떨어질 거란 이베이 측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인수 주체는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쇼핑부분인 이마트다. 매각 대상은 미국 이베이 본사가 보유한 이베이코리아 지분 100%며, 거래 금액은 신세계 80%·네이버가 20% 가량의 지분을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네이버는 인수가로 4조원 안팎을 써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2000년 국내시장에 진출해 G마켓·옥션·G9를 운영하는 국내3위 이커머스 사업자다. 소규모 쇼핑몰들이 플랫폼에 입점, 수수료를 내고 판매하는 오픈마켓 형식이다. 이를 두고 앞서 7일 본입찰에 롯데와 신세계가 참여했다. 롯데는 단독, 신세계는 네이버와 손잡았다. 

 

본입찰에서 롯데그룹은 3조원보다 낮은 금액의 인수가를 써낸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는 검토 결과 인수 시너지가 크지 않고 추가 투자비용 소요가 커 보수적 관점을 유지했다는 입장이다. 향후 인수합병을 비롯한 다양한 협업 추진으로 차별된 가치 창출 방안을 모색키로 결론 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이커머스 업계 빅3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자사 온라인 쇼핑몰인 SSG닷컴을 포함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2위로 올라서게 된다. 지난해 기준 국내 시장점유율은 네이버 18%·쿠팡 13%·이베이코리아 12% 순이었다. 

 

당장 신세계 SSG닷컴의 점유율은 3%다. 여기에 이베이코리아가 합쳐지면 쿠팡을 제치고 네이버와 국내 이커머스 2강 체제 구축이 가능해진다. 내부 관계자 전언에 의하면 신세계는 이번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구축한 후 국내 물류·배송시스템 등에 대규모투자를 단행한다. 

 

아울러 신세계는 기존 이마트 구매력을 기반으로 이베이코리아 내 직매입 비중을 끌어올릴 계획도 세웠다. 장기적으로 온·오프라인 쇼핑통합까지 추진한다. 140여개 전국 이마트 오프라인 점포를 활용해 쿠팡 등 온라인만이 기반인 플랫폼 업체들을 뛰어넘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일부 지분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참여했다. 신세계는 이베이코리아 인수 뒤 네이버와 G마켓·옥션·SSG닷컴·신세계백화점·이마트를 아우르는 통합 멤버십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과제도 남았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 결합 심사가 변수다. 

 

네이버는 이커머스 시장 1위 사업자인 만큼 3위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참여키 위해선 기업결합심사승인을 받아야한다. 네이버와 이베이를 합쳐도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분류되는 시장점유율 50%가 넘지는 않지만 두 쇼핑공룡을 합치면 쿠팡과 큰 격차로 압도적 1위 사업자가 된다. 

 

이런 이유에서 독점 변수를 둘러싼 우려가 인수 과정에서도 꾸준히 제기돼왔던 터다. 최근 공정위가 이커머스 업체들의 불공정 행위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는 점에서 독점적 지위에 해당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베이코리아 인수와 관련해, 신세계그룹과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아직 이베이 본사로부터 최종 통보(메일)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경화 기자 유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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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도 수수료 낮춰라"…우울한 카드업계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카드가맹점 수수료 재산정 과정에서 사회적 기업에도 수수료를 낮춰주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되자 카드업계가 근심에 빠졌다. 이미 수수료율이 0%대에 진입한 상황인데 추가 인하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2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최근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0인은 사회적 기업에게 별도의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해당 개정안은 사회적 기업 가운데 일정 규모 이하 업체에게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자는 것이 골자다. 이 의원 등은 공익 사업을 추진하는 사회적 기업의 경영 악화를 막기 위해 우대 수수료율 적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해당 법안은 지난 2018년에도 발의됐지만 사회적 기업에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면 다른 가맹점과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 속에 법안 개정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카드업계는 정치권이 해당 내용의 법률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가맹점 수수료 시기가 겹쳤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실제 지난해부터 정치권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카드 수수료 인하를 담은 법안을 지속적으로 내놨다. 지난해 6월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등 11인은 연매출과 무관하게 전통시장 내 모든 가맹점에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영세·중소가맹점 소액결제에 수수료를 면제하는 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뒤이어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 이용호 무소속 의원,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도 카드 수수료와 관련한 법안을 발의했다. 대부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과 영세 소상공인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내놓은 법안이다. 카드업계는 이미 수수료율은 원가 수준이라 인하 여력이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정부와 국회는 지난 2007~2018년 사이 가맹점 수수료율을 13차례 인하했다. 지난 2018년 개정 당시 우대가맹점 적용 범위를 30억원 이하로 상향하면서 우대 가맹점 비율은 96%까지 확대됐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에 별도의 수수료 혜택을 주면 형평성 논란이 뒤따라 올 수밖에 없어 여전법에서 규정된 수수료를 적용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무리한 수수료율 인하는 결국 카드사와 가맹점 모두 불이익으로 돌아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