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균화 칼럼] 마음가짐

정균화의 세상읽기 /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 2020-05-31 14:28:39
▲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당신이 어쩌다 벼랑 끝에 서게 되었다고 하자. 당신의 불안한 마음은 순식간에 강력한 ‘에너지의 불균형’을 초래할 것이다. 하지만 우주의 에너지 법칙은 당신이 어떻게 되든 상관하지 않는다. 우주의 입장에서는, 당신을 벼랑 아래로 끌어내리든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키든, 그저 안정된 균형 상태로 되돌아가면 그뿐이다. 하지만 에너지의 균형을 잃은 당신은 결과를 ‘선택하는’ 존재가 아니라 결과에 ‘선택당하는’ 존재로 전락해버린다.”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를 여행하라『리얼리티 트랜서핑,著者바딤 젤란드』고 말한다. 더 많은 행복과 풍요로 넘실대는 파도를 골라 그 위로 옮겨가는 방법이다. 각 개인이 오랫동안 간직해온 인생의 시나리오를 실현시켜줄 파도 위로 미끄러져 들어가는 문을 열어준다. 트랜서핑은 특별한 자기개발 기법이 아니다. 원하는 것을 얻게 해주는, 근본적으로 완전히 다른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이다. 삶에서 원하는 것을 얻고자 싸우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원하는 것을 그저 얻는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이 우주는 거대한 바다와 같다. 내 눈앞의 현실은 그중 하나의 파도에 불과하다. 지금 올라탄 파도가 늘 원하는 대로만 움직여주기를 바라면서 안절부절못하는 사람의 인생은 더욱 거센 파도 위로 떠밀려 간다. 하지만 에너지의 불균형을 일으키지 않고 내면의 신호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은 가벼운 몸놀림으로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를 만끽할 수 있다. 

 

1년간 러시아에서만 250만 부 이상 판매된 러시아판 시크릿으로 왜 원하는 미래가 점점 더 멀어지기만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끌어당김의 법칙’만으로는 풀어낼 수 없는 부와 성공의 수수께끼를 낱낱이 파헤쳐 제시하고 있다. 부추겨진 욕망들은 종종 정반대의 현실을 경험하게 만든다고 말하면서 에너지의 균형을 이루고, 모든 상황을 초연하게 지켜봄으로써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를 만끽할 수 있다는 견해를 역설한다. 이는 상징적인 의미에서의 운명 개척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많은 이들이 경험하고, 그 효과에 놀라고 있다는 점에서 호기심을 자극한다.' 나는 아직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성공으로 나아가는 힘《마인드셋,著者캐럴 드웩》으로 읽어본다.

 

“단 하나의 믿음만으로 어떻게 이 모든 것들이 가능할 수 있죠? 태도 하나 달라졌다고 해서 어떻게 도전을 사랑하고, 노력의 가치를 존중하고, 역경에서 회복하고, 더 창조적이고 위대한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겁니까?”

 

‘마인드셋’ 이론으로 전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심리학계의 석학 캐럴 드웩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가 40년간 탐구한 성공의 비밀에 대한 연구 성과를 담은 책이다. 교육, 비즈니스, 스포츠, 예술을 비롯한 인생 모든 분야에서의 성공의 모든 것을 결정짓는 ‘마인드셋(마음가짐)’이 사람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어떻게 하면 성장으로 연결되는 마인드셋을 갖출 수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한다.이 단순하고 뻔해 보이는 차이가 낳는 결과의 엄청난 간극을 GE의 잭 웰치·IBM의 루 거스트너와 같은 비즈니스 리더, 마이클 조던·타이거 우즈와 같은 스포츠 스타, 다윈이나 토머스 에디슨과 같은 과학자, 잭슨 폴락과 모차르트와 같은 예술가들의 사례와 함께 학교 교육과 자녀 양육, 인간관계와 관련된 일상적 사례들을 통해 확인시켜주고,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을 어떻게 하면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알려준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지능을 포함한 기본적 자질들을 마치 근육처럼 키울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다고 그들이 물리학 숙제를 열심히 하고 점프슛을 연습하면 누구나 아인슈타인이나 마이클 조던처럼 될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드웩의 말을 빌리면, “그들은 ‘인간의 진정한 잠재력은 알 수 없다’고 믿는다. 즉 열정과 노력, 훈련의 세월을 통해 어떤 성과를 얻을 수 있을지 미리 예측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그 결과, 그들은 어려운 도전을 마다하지 않고 자신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모색한다. 이처럼 성장 마인드셋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현재의 재능과 능력에 만족하지 않으며 꾸준히 노력하는 인간’을 길러내기에, 두 명의 뛰어난 사업가는 『마인드셋』 을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동력으로 삼은 것이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영혼을 살찌우는 보약이다.”<나폴레온 힐>

 

[ⓒ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정균화 명예회장 교수
이메일 다른기사보기
뉴스댓글 >